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홍인경(洪仁慶)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D64DC778ACBDB1525X0
자(字)응선(應善)
생년1525(중종 20)
졸년1568(선조 1)
시대조선전기
본관남양(南陽[唐])
활동분야문신 > 문신
홍덕윤(洪德潤)
진주유씨(晉州柳氏)
조부홍이평(洪以平)
증조부홍귀손(洪貴孫)
외조부유의신(柳義臣)

[상세내용]

홍인경(洪仁慶)
1525년(중종 20)∼1568년(선조 1). 조선 전기의 문신. 본관은 남양(南陽[唐]). 자는 응선(應善). 홍귀손(洪貴孫)의 증손으로, 조부는 대사성 홍이평(洪以平)이고, 부친은 홍덕윤(洪德潤)이며, 모친은 진주유씨(晉州柳氏)사성 유의신(柳義臣)의 딸이다. 홍인서(洪仁恕)홍인헌(洪仁憲)의 형이다.

1549년(명종 4) 사마시에 합격해 생원이 되었으며, 이후 1553년(명종 8) 친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그 뒤 홍문관정자를 거쳐, 시강원설서(侍講院說書)홍문관부수찬사간원정언홍문관수찬 등의 청직(淸職)을 두루 역임하였다.

이어 이조좌랑홍문관교리, 의정부검상사인, 예빈시정홍문관부응교사부시정홍문관전한직제학 등을 두루 거쳤다. 1565년(명종 20) 사헌부집의로서 이량(李樑)의 당이 몰락할 때, 고맹영(高孟英)이언충(李彦忠)을 구호해 가벼운 처벌을 받게 한 일로 조야의 원성을 받았다.

이후 동부승지우부승지를 거쳐, 좌부승지 때, 당대의 권신 윤원형(尹元衡)의 첩 정난정(鄭蘭貞)을 잡아 추국(推鞫)하기를 청하였다. 이듬해 형조참의를 거쳐 사간원의 수장인 대사간을 역임하였다.

그 뒤 예조참의좌부승지를 거쳐, 다시 대사간이 되어 언관의 수장으로서 “임금이 신하의 말을 모두 포용하면 상하의 정이 서로 통하게 될 것이다.” 하여 언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같은 해 간원의 잘못에 대한 홍문관의 지적과 연이은 사헌부의 탄핵으로, 체직(遞職: 관직이 교체됨)되었다가 바로 형조참의에 임명되었다.

이후 우부승지대사간부제학을 거쳐 다시 대사간을 역임하다가 44세로 사망하였다. 당시 사론에서 자품이 온아하고 마음 씀씀이가 너그러우며 일을 잘 처리한다는 평을 받았다.

[참고문헌]

明宗實錄
宣祖實錄
宣祖修正實錄
國朝榜目
司馬榜目
大東野乘

[집필자]


수정일수정내역
2009-09-302009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