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최만리(崔萬理)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D5CB9CCB9ACD1445X0
자(字)자명(子明)
호(號)강호산인(江湖散人)
생년?(미상)
졸년1445(세종 27)
시대조선전기
본관해주(海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최하(崔荷)

[상세내용]

최만리(崔萬理)
미상∼1445년(세종 27). 조선 초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해주(海州). 자는 자명(子明), 호는 강호산인(江湖散人).

고려시대 해동공자로 불리던 최충(崔冲)의 12대손이며 최하(崔荷)의 아들이다.

1419년(세종 1) 증광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그 이듬해 집현전박사로 임명되었다.

그뒤 집현전학사를 거쳐 그 실무책임자인 부제학에까지 올랐다. 개괄적인 관력을 보면, 1427년 3월 교리로서 문과중시에 급제하였고, 그해 7월에 응교에 올랐으며, 1437년 직제학, 1438년 부제학, 1439년 강원도관찰사, 1440년 집현전부제학으로 복귀하였다.

그뒤 1444년에 훈민정음 창제에 대한 반대 상소문제로 즉일 친국을 받고 다음날 석방, 복직되었으나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여생을 마쳤다.

부정과 타협을 모르는 깨끗한 관원으로서 일관하였으며 진퇴가 뚜렷하였다. 그는 집현전의 실무책임자인 부제학으로서 14차에 걸쳐 상소를 올렸다. 그 중 불교배척 상소가 6회, 첨사원(詹事院) 설치 반대상소가 3회로서 그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밖에 일본과의 교역에서 석류황(石硫黃)의 대가를 지나치게 후하게 지불한 것에 대한 책임추궁, 진사시에서 시(詩)의 출제법이 잘못됨을 지적한 것, 그리고 이적(李迹)의 사형 결정이 모호하다고 감형을 주장한 것과 사직상소 및 한글반대상소가 있다.

불교배척 상소의 대부분은 흥천사(興天寺)의 사리각 중수 및 경찬회(慶讚會)의 혁파를 청하는 것이었고, 첨사원 설치를 반대한 상소는 세종이 건강상의 이유로 세자에게 섭정시키려 하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반대한 것이었다. 그는 훈민정음이 완성될 때까지 세종의 뜻을 잘 받들어 반대한 일이 없었다.

그런데 세종은 훈민정음을 완성하고 비밀리에 궁중의 의사청(議事廳)에 최항(崔恒) 이하 집현전 소장학사와 동궁‧진평대군(晉平大君) 등을 참가시켜 원나라웅충(熊忠)이 엮은 『고금운회거요(古今韻會擧要)』의 자음을 한글로 달아 일대 자음의 개변운동을 하려 하였다. 세종은 당시 우리나라의 한자음이 체계없이 사용되는 것이어서 어느 정도 중국체계에 맞도록 새 운서를 편찬하여 당시 한자음을 개혁하려고 한 것이었다.

이에 그는 집현전의 중진학자들과 함께 상소문을 올렸는데, 이것이 유명한 한글 반대 상소문이었다. 이 상소문은 여러 학사의 합작으로 보이며, 조목에 따라서는 한글창제의 불필요성, 한글의 무용론을 주장한 것으로 사대주의적 성향이 짙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진의는 세종의 한자음 개혁에 반대한 것이 된다. 즉, 세종최만리에 대한 친국내용을 보면, “내가 만일 이 운서를 바로잡지 않는다면 누가 바로잡을 것이냐.”라고 한 것을 보면 최만리 등의 상소는 『고금운회거요』의 번역사업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고금운회거요』의 번역사업은 뒤에 『동국정운』의 사업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중국에서 『홍무정운(洪武正韻)』이 실패작임과 같이 우리의 『동국정운』도 그 한자음이 실시될 수 없어 실패작이라 한다면, 그의 『고금운회거요』 번역사업의 반대상소 견해는 그러한 의미에서 정당한 것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상소문의 내용이 사대주의라고 비판을 받고 있는 것도 당시 지배층이 일반적으로 사대주의적 경향이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그에 대한 평가는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청백리에 녹선되었다.

[참고문헌]

世宗實錄
世宗大王의 學問과 思想(李崇寧, 亞細亞文化社, 1981)
崔萬理硏究(李崇寧, 李相佰博士華甲紀念論文集, 1964)
集賢殿官의 言官化(崔承熙, 朝鮮初期言官‧言論硏究, 서울大學校出版部, 1983)

[집필자]

이숭녕(李崇寧)
대표명최만리(崔萬理)
만리(萬理)
성명최만리(崔萬理), 최만리(崔萬里)
자명(子明)

%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 : "%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