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박민헌(朴民獻)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C15BBFCD5CCB1516X0
자(字)희정(希正)
호(號)슬한재(瑟僩齋)
호(號)의속헌(醫俗軒)
호(號)저헌(樗軒)
생년1516(중종 11)
졸년1586(선조 19)
시대조선전기
본관함양(咸陽)
활동분야문신 > 문신
박유(朴瑜)
저서『슬한재집』

[상세내용]

박민헌(朴民獻)
1516년(중종 11)∼1586년(선조 19).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함양(咸陽). 자는 희정(希正), 초자는 이정(頤正), 호는 정암(正菴) 또는 슬한재(瑟僩齋)의속헌(醫俗軒)저헌(樗軒). 좌랑 박유(朴瑜)의 아들이다. 서경덕(徐敬德)의 문인이다.

1546년(명종 1) 사마시에 장원하고, 같은 해 증광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성균관전적으로 기용되었다. 곧 이어 예조좌랑사간원정언을 지내고, 홍문관부수찬을 거쳐 공조좌랑춘추관기사관을 겸하였다.

그뒤 병조좌랑수찬을 지냈고, 1553년 사가독서(賜暇讀書)하였다. 뒤에 해남현감(海南縣監)이 되었으나 1년 만에 삭탈관직을 당하였다가, 2년 뒤 다시 기용되어 지평(持平)을 거쳐 홍문관교리지제교(知製敎)를 겸하였다.

그뒤 의정부검상(議政府檢詳)사간원헌납(司諫院獻納)을 거쳐 병조정랑이 되었다. 종경청도감(鍾磬廳都監)을 거쳐, 사인(舍人)장령예문관응교를 지냈다.

1554년 공조참의에 승진되고, 곧이어 동부승지대사간을 지내고, 강원도관찰사가 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아서 삭탈관직당하였다.

10년 뒤 다시 기용되어 상주목사(尙州牧使)가 되었으나 어머니의 봉양을 위하여 충주목사로 옮겼다.

1570년(선조 3) 다시 강원도관찰사에 임명되고, 그뒤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로서 사은사명나라에 다녀와서 장례원판결사(掌隷院判決事)가 되었다.

그뒤 우부승지전라도관찰사를 지냈다.

1575년 함경북도병마절도사를 지내고 돌아와서 한성우윤을 지내고 동지경연(同知經筵)오위도총부부총관을 겸하였다.

그뒤 형조참판을 거쳐 다시 함경도관찰사가 되었다. 동지중추부사가 되었으나 일에 연루되어 하옥되었다가 곧 풀려났다.

1584년 복직되어 상호군동지첨지부사 등을 지냈다. 서경덕의 문하에서 성리학을 전공하였고 역학에도 조예가 깊었으며 문장에 뛰어났다.

불의에 굽히지 않는 기질 때문에 이기(李芑)윤원형(尹元衡) 등의 미움을 사서 여러 번 배척을 당하였고, 변방의 수령이 되었을 때 왜란이 일어날 것을 미리 알고 낡은 병기를 보수하고 군대를 조련(調鍊)하는 등 무비에 힘썼다.

저서로는 『슬한재집』이 있다.

[참고문헌]

宣祖實錄
國朝榜目
國朝人物考
燃藜室記述

[집필자]

권오호(權五虎)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