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유희춘(柳希春)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20D76CCD98B1513X0
자(字)인중(仁仲)
호(號)미암(眉巖)
시호(諡號)문절(文節)
생년1513(중종 8)
졸년1577(선조 10)
시대조선전기
본관선산(善山)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유계린(柳桂隣)
조부유공준(柳公濬)
송덕봉(宋德奉)
처부송준(宋駿)
외조부최부(崔溥)
출신지해남
저서『미암일기』
저서『속몽구(續蒙求)』
저서『역대요록(歷代要錄)』
저서『속휘변(續諱辨)』
저서『천해록(川海錄)』
저서『헌근록(獻芹錄)』
저서『주자어류전해(朱子語類箋解)』
저서『시서석의(詩書釋義)』
저서『완심도(玩心圖)』

[상세내용]

유희춘(柳希春)
1513년(중종 8)∼1577년(선조 10). 조선 중기의 문신. 자는 인중(仁仲), 호는 미암(眉巖). 본관은 선산(善山).해남 출신.

증조부는 유양수(柳陽秀)이며, 조부는 유공준(柳公濬)이고, 부친은 유계린(柳桂隣)이다. 외조부는 탐진최씨(耽津崔氏) 금남(錦南) 최부(崔溥)이고, 부인은 홍주송씨(洪州宋氏) 송준(宋駿)의 딸인 여류문인 송덕봉(宋德奉)이다. 하서(河西) 김인후(金麟厚)와는 사돈간이다.

1537년(중종 32) 정유 식년시에 생원으로 합격하였다.

모재(慕齋) 김안국(金安國)신재(新齋) 최산두(崔山斗)의 문인으로서, 1538년(중종 33)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544년 사가독서(賜暇讀書)하였으며, 그뒤 수찬정언 등을 역임하였다.

1546년(명종 1) 을사사화 때 김광준(金光準)임백령(林百齡)윤임(尹任)일파 제거에 협조를 요청하였으나 응하지 않았다.

1547년 양재역(良才驛)의 벽서사건에 연루되어 제주도에 유배되었다가 곧 함경도 종성에 안치되었다. 그곳에서 19년간을 보내면서 독서와 저술에 몰두하였다.

이때 국경지방의 풍속에 글을 아는 사람이 적었는데, 그가 교육을 베풀어 글을 배우는 선비가 많아졌다.

1565년 충청도 은진에 이배되었다가, 1567년 선조가 즉위하자, 삼정승의 상소로 석방되었다. 직강응교교리 등을 역임하면서 지제교(知製敎)를 겸임하였다. 이어 장령집의사인전한대사성부제학전라도관찰사 등을 지냈다.

1575년(선조 8) 예조공조참판을 거쳐 이조참판을 지내다가 사직하여 낙향하였다. 경전에 널리 통하였고, 제자(諸子)와 역사에도 능하였다. 시강원설서 재임시에 세자(후의 인종)의 학문을 도왔고, 선조초에는 경연관으로 경사(經史)강론에 종사하였다. 선조는 왕위에 오르기 전에 그에게 배웠으므로 항상 이르기를 “내가 공부를 하게 된 것은 희춘에게 힘입은 바가 크다. “고 하였다.

만년에는 왕명으로 경서(經書)의 구결언해(口訣諺解)에 참여하여 『대학』을 완성하고, 『논어』를 주해하다가 마치지 못하고 죽었다. 성격이 소탈하여 집안살림을 전혀 할 줄 몰랐으나 사람들과 세상이야기를 할 때나 학문에 대한 것, 정치하는 도리에 관한 말을 꺼내면 그의 투철한 소견과 해박한 지식은 남들이 도저히 생각하지 못한 것들이었다.

외할아버지 최부(崔溥)의 학통을 계승하여 이항(李恒)김인후 등과 함께 호남지방의 학풍조성에 기여하였다. 좌찬성에 추증되었으며, 담양의암서원(義巖書院), 무장충현사(忠賢祠), 종성종산서원(鍾山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미암일기』『속몽구(續蒙求)』『역대요록(歷代要錄)』『속휘변(續諱辨)』『천해록(川海錄)』『헌근록(獻芹錄)』『주자어류전해(朱子語類箋解)』『시서석의(詩書釋義)』『완심도(玩心圖)』 등이 있으며, 편서로 『국조유선록(國朝儒先錄)』이 있다. 시호는 문절(文節)이다.

[참고문헌]

明宗實錄
宣祖實錄
眉巖集
眉巖日記
海東名臣錄
燃藜室記述

[집필자]

이수건(李樹健)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