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송사련(宋祀連)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1A1C0ACB828B1496X0
생년1496(연산군 2)
졸년1575(선조 8)
시대조선전기
활동분야변란 > 고변인
송인(宋璘)
자근쇠(者斤金)
감정(甘丁)
외조부안돈후(安敦厚)

[상세내용]

송사련(宋祀連)
1496년(연산군 2)∼1575년(선조 8). 조선 중기 신사무옥의 밀고자.

부친은 송인(宋璘) 또는 자근쇠(者斤金)이며, 모친은 사예 안돈후(安敦厚)의 서출(庶出)인 감정(甘丁, 安瑭의 庶妹)이다. 안처겸(安處謙)의 고종사촌으로 안씨 집 사람들은 사련을 친자제같이 출입하게 하여 믿고 지냈는데, 성장함에 따라 자기 지위가 미천한 것을 한탄하고 안당(安瑭)의 반대파였던 심정(沈貞)에게 아부, 벼슬이 관상감판관에 이르렀다.

그는 사주(四柱) 보는 법에 정통하여 1521년(중종 16) 자기의 사주를 보니 운수가 대통하여 부귀를 얻을 운이었고, 안당의 집 사람들의 사주는 죽고 망할 운수였다. 이에 그는 엉뚱한 생각을 품고 처남 정상(鄭鏛)과 공모하여, 고모인 안처겸의 어머니가 죽었을 때의 조객록(弔客錄)과 발인(發靷) 때의 역군부(役軍簿) 등을 증거로 삼아 안처겸 등이 모역을 꾀하였다는 사실을 조작, 옥사를 일으켰다.

이 사건의 조작으로 안당안처겸 등 안씨 일문과 권전(權磌)이충건(李忠楗)조광좌(趙光佐) 등 많은 사람이 죽게 되었다.

그 결과 고변한 공으로 선조대에 이르기까지 네 임금을 섬기면서 절충장군시위대장 등 당상관으로 30여년간 세력을 잡고 종신토록 녹을 받았다.

그리고 그의 딸도 종실에 시집갔으며 아들 5형제도 모두 명문 집안에 장가들어 송익필(宋翼弼)과 같은 쟁쟁한 학자가 나오는 등 집안이 한때 번창하였다.

그러나 그가 죽은 뒤인 1586년(선조 19) 안당의 종손인 안로(安璐)의 처 윤씨(尹氏)의 상소로 안당의 무죄가 밝혀지자 송씨 집안도 맞상소하여 싸우다가 결국 패하여 관작이 삭탈되었다.

[참고문헌]

中宗實錄
燃藜室記述
鵝洲雜錄

[집필자]

이종호(李棕浩)
대표명송사련(宋祀連)
기련(杞連), 사련(祀連)
성명송사련(宋祀連)

명 : "기련(杞連)"에 대한 용례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