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상진(尙震)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0C1C9C4FFFFB1493X0
자(字)기부(起夫)
호(號)향일당(嚮日堂)
호(號)범허재(泛虛齋)
시호(諡號)성안(成安)
생년1493(성종 24)
졸년1564(명종 19)
시대조선전기
본관목천(木川)
활동분야문신 > 문신
상보(尙甫)
연안김씨(延安金氏)
외조부김휘(金徽)

[상세내용]

상진(尙震)
1493년(성종 24)∼1564년(명종 19).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목천(木川). 자는 기부(起夫), 호는 송현(松峴)향일당(嚮日堂)범허재(泛虛齋).

찰방(察訪) 상보(尙甫)의 아들이며, 모친은 연안김씨(延安金氏)박사(博士) 김휘(金徽)의 딸이다.

일찍이 조실부모하여 매부인 하산군(夏山君) 성몽정(成夢井)의 집에서 자랐다. 15세가 되어도 공부에 뜻을 두지 않고 말 달리고 활 쏘기만 하여 이웃사람들에게 업신여김을 당하게 되자 이에 분발하여 학업에 힘썼다.

1516년(중종 11) 생원시(生員試)에 합격하고, 이어 1519년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예문관검열(藝文館檢閱)이 되었다. 곧이어 봉교(奉敎)예조좌랑을 거쳐 지평에 특진되었다.

1528년 사헌부장령에 올랐는데, 질병으로 당시 영경전(永慶殿)에서 거행된 세자의 친제(親祭)에 불참하여 탄핵을 받고 물러났다.

그뒤 다시 장령교리 등을 역임하면서 지방관리의 탐학을 제거할 것과 농촌진흥책을 제시하였다.

1533년 대사간이 되었고 이어 부제학좌부승지를 역임하면서 언론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뒤 형조참판을 지내고 경기도관찰사가 되어 민정을 잘 다스렸다.

1539년 중종의 특명으로 가선대부(嘉善大夫)에 올라 형조판서가 되었는데, 사간원에서는 전례가 없는 특진이라 하여 탄핵을 받고 한성부좌윤으로 체직되었다가 대사헌이 되었다. 이어 한성부판윤을 연임하고 1543년 공조판서가 되었다.

이듬해 성절사(聖節使)명나라에 다녀와 병조판서가 되어 국방을 총괄하였다. 중종은 특히 그를 신임하여 우찬성(右贊成)에 제수되었으나 대간의 탄핵으로 지돈녕부사(知敦寧府事)로 체직되었다.

곧 이어 형조판서가 되었으나 윤원로(尹元老)와 결탁하였다 하여 인종이 즉위하자 경상도관찰사로 좌천되었다.

그러나 명종이 즉위하여 이기(李芑) 등이 실권을 장악하자, 그의 천거와 문정왕후(文定王后)의 후원으로 병조판서에 중용되어 군정확립에 힘썼는데, 특히 마정(馬政)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 실시에 노력하였다.

1548년(명종 3) 숭정대부(崇政大夫)에 올라 우찬성이 되었으나, 질병으로 사임하였다.

이듬해 이기‧윤원형(尹元衡)의 추천으로 이조판서가 되었고, 이어 우의정에 올랐다. 이로부터 이기‧심연원(沈連源) 등과 더불어 국정을 주관하였는데, 문정왕후가 주장한 양종(兩宗) 설립에 온건론을 펴서 유생들에 의해 지탄을 받기도 하였고, 부민고소법(部民告訴法)을 실시하여 민원을 살피기도 하였다.

1551년 좌의정에 올랐고, 1558년 영의정이 되어 그뒤 5년 동안 국정을 총괄하였다.

그가 재임하는 동안 황해도 평산(平山)일대를 근거로 소요를 일으킨 임꺽정(林巨正)의 난이 있었는데, 이를 평정시켰으며 좌의정 이준경(李浚慶)과 더불어 사림을 등용하는 데 힘썼다.

뒤에 영중추부사(領中樞府事)로 전임되어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가 궤장(几杖)을 하사받았다.

청렴하고 관후 인자한 명상(名相)으로서 조야(朝野)의 신망이 두터웠으나, 만년에는 윤원형이기 등 소윤(小尹)일파와 어울려 사림들의 지탄을 받기도 하였다. 시호는 성안(成安)이다.

[참고문헌]

中宗實錄
仁宗實錄
明宗實錄
國朝人物考
燃藜室記述
大東野乘

[집필자]

최완기(崔完基)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