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구(金絿)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AE40AD6CFFFFB1488X0
자(字)대유(大柔)
호(號)자암(自庵)
호(號)삼일재(三一齋)
시호(諡號)문의(文懿)
생년1488(성종 19)
졸년1534(중종 29)
시대조선전기
본관광산(光山)
활동분야문신 > 문신
김계문(金季文)
저서『자암집(自庵集)』

[상세내용]

김구(金絿)
1488년(성종 19)∼1534년(중종 29). 조선 중종 때의 문신‧서예가.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대유(大柔), 호는 자암(自庵) 또는 삼일재(三一齋).

증조부는 김의몽(金義蒙)이고, 조부는 김성원(金性源)이며, 부친은 대흥현감(大興縣監) 김계문(金季文)이다. 생증조부는 김예몽(金禮蒙)이다. 거주지는 서울 인수방(仁壽坊)이었고, 충청도 예산에도 근거지가 있었다.

어려서부터 학문에 열중하여 1503년(연산군 9)에 한성시(漢城試)에서 일등으로 뽑혔고, 1507년(중종 2) 생원‧진사시에서 모두 장원을 차지하여 시관을 놀라게 하였다.

4년 뒤인 1511년에 별시문과에서 을과로 급제한 뒤, 홍문관정자를 거쳐 전경(典經)사경(司經)부수찬 등을 지냈다.

1515년에는 기준(奇遵) 등과 함께 사가독서(賜暇讀書)하였고, 이어서 홍문관수찬부교리를 거쳐 사간원헌납이 되었다. 신병으로 일시 사직하였다가 다시 관직에 나아가 이조좌랑정랑사간홍문관직제학동부승지좌승지 등을 지냈다.

1519년 5월 같은 사림파인 김식(金湜)성균관대사성이 되자, 그의 후임으로 홍문관부제학이 되었다. 이로 인해 사림파는 관료들을 육성하는 성균관과 문한‧언론기관인 홍문관을 장악하여 그들의 세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1519년 11월에 남곤(南袞)심정(沈貞)홍경주(洪景舟) 등 훈구세력이 일으킨 기묘사화로 개령(開寧)에 유배되었다가 수개월 뒤에 죄목이 추가되어 남해로 이배되었다. 남해에 이배된 지 13년 만에 임피(臨陂)로 가깝게 옮겼다가, 2년 뒤에 풀려나와 고향인 예산으로 돌아오게 되었지만 유배중 부모가 모두 죽고, 그 때문에 그도 병을 얻어 죽었다.

그뒤 선조이조참판에 추증되었다. 일찍부터 성리학연구에 전념하여 학문실력이 조광조(趙光祖)김식과 겨눌만하였다 하며, 『전고대방(典故大方)』의 문인록에 의하면 김굉필(金宏弼)의 문인이었다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음률에도 능통하여 악정(樂正)에 임명된 적이 있으며, 글씨에도 뛰어나 안평대군 이용(李瑢)양사언(楊士彦)한호(韓濩) 등과 함께 조선시대 전기 서예계의 4대가로 손꼽힌다. 그의 서체는 매우 독특하여 그가 살았던 인수방의 이름을 따서 ‘인수체(仁壽體)’라고 하였는데, 중국사람들까지도 그의 글씨를 사갈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시독관(侍讀官)으로도 활약하여 중종으로 하여금 사림파의 개혁정치에 적극 호응하도록 하였으며, 조정의 일에 임해서는 매우 강개하였다고 한다.

또, 조광조와 함께 소격서(昭格署)의 혁파에 앞장섰고, 사림파 대간(臺諫)의 현실개혁 상소에도 적극 후원하였다. 예산덕잠서원(德岑書院)임피봉암서원(鳳巖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자암집(自庵集)』, 유품으로는 『자암필첩(自庵筆帖)』『우주영허첩(宇宙盈虛帖)』예산 소재의 「이겸인묘지(李謙仁墓誌)」 등이 있고, 단가 3수와 「화전별곡(花田別曲)」이 그의 문집에 전한다. 시호는 문의(文懿)이다.

[참고문헌]

中宗實錄
自庵集
思齋集(金正國)
知退堂集(李廷馨)
朝鮮前期畿湖士林派硏究(李秉烋, 一潮閣, 1984)

[집필자]

이병휴(李秉烋)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0-03-03[단성현감 이겸인 묘비(丹城縣監 李兼仁 墓碑)]를 참고하여 "이겸묘지 李謙墓誌"를 "이겸인묘지 李謙仁墓誌"로 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