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유관(柳灌)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720AD00FFFFB1484X0
자(字)관지(灌之)
호(號)송암(松庵)
시호(諡號)충숙(忠肅)
생년1484(성종 15)
졸년1545(명종 즉위)
시대조선전기
본관문화(文化)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유정수(柳廷秀)

[상세내용]

유관(柳灌)
1484년(성종 15)∼1545년(명종 즉위).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문화(文化). 자는 관지(灌之), 호는 송암(松庵). 사헌부장령 유정수(柳廷秀)의 아들이다.

1507년(중종 2) 생원시에 합격하고, 같은해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2년 뒤에는 정언이 되었고, 1513년에 지평으로 일시 경기도도사에 임명되어 진상(進上)의 전결분정(田結分定)에 따른 폐단의 개선을 건의하였다.

그뒤 장령을 거쳐 1519년 7월에 승정원동부승지에 임명되었으나, 이때 조광조(趙光祖)를 중심으로 하는 사림파 대간의 강력한 반발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같은해 11월에 기묘사화가 발생하였을 때, 그는 사헌부집의로서 조광조 일파가 득세시에 심히 교만하고 방종하였다고 비난하고, 현량과(賢良科)의 파과(罷科)와 그 급제자의 파방(罷榜)을 주장하는 등 적극적으로 조광조 일파를 공격하였다.

그뒤 동부승지참찬관강원도관찰사대사간이조참의 등을 거쳐 1525년 12월에는 특별히 통정대부에 승진하면서 전라도관찰사에 임명되어 외직에 나갔다.

이어서 우부승지병조참판동지성균관사(同知成均館事)를 겸하고, 예조판서우참찬대사헌이조판서 등을 차례로 역임하였다. 이조판서 재직시에는 간신인 병조판서 이기(李芑)의 비행을 공격하였는데, 이것이 후일 이기의 모함을 받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이어서 우찬성좌찬성에 승진되었고 1541년 11월에는 평안도관찰사에 임명되었는데, 이 임명은 중원(中原)에서의 오랑캐〔㺚子〕의 침입과 같은 심상치 않은 일이 일어나자 중신을 파견하여 축성(築城)‧입거(入居)문제의 처리와 사신왕래에 따른 폐단제거 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왕의 배려에 의한 것이었다.

그뒤 인종이 즉위하자 우의정을 거쳐 좌의정에 승진하였다. 명종이 즉위하면서 윤원형(尹元衡)이기 등의 모함으로 일어난 을사사화에서 윤임(尹任)유인숙(柳仁淑) 등과 함께 삼흉(三兇)으로 몰려 종사(宗社)를 모위(謀危)하였다는 죄목으로 처벌받게 되었다.

처음에는 절도유배형(絶島流配刑)에 처해져 서천으로 귀양갔지만, 온양에 이르러 사사(賜死)되었다. 시호는 충숙(忠肅)이다.

[참고문헌]

中宗實錄
仁宗實錄
明宗實錄
宣祖實錄
宣祖修正實錄
燃藜室記述
國朝榜目
冲齋集
大東野乘

[집필자]

장동익(張東翼)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