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담(金淡)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AE40B2F4FFFFB1416X0
자(字)거원(巨源)
호(號)무송헌(撫松軒)
시호(諡號)문절(文節)
생년1416(태종 16)
졸년1464(세조 10)
시대조선전기
본관예안(禮安)
활동분야학자 > 천문학자
김소량(金小良)
평해황씨(平海黃氏)
조부김로(金輅)

[상세내용]

김담(金淡)
1416년(태종 16)∼1464년(세조 10). 조선 세종 때의 천문학자. 본관은 예안(禮安). 자는 거원(巨源)(주1)
졸년 및 자와 본관
『세조실록』33권, 1464년 7월 10일 자 김담의 졸기 "중추원사(中樞院使) 김담(金淡)이 졸(卒)하였다. 김담의 자(字)는 거원(巨源)이고 경상도(慶尙道) 예안(禮安) 사람이었다." 참고.
, 호는 무송헌(撫松軒).

조부는 고려중랑장 김로(金輅)이고, 부친은 현감 김소량(金小良)이며, 모친은 평해황씨(平海黃氏)이다.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독서를 좋아했으며, 1435년(세종 17) 정시(庭試)에 병과로 급제하여 홍문관정자로 임명되었다. 이듬해 이순지(李純之)가 간의대(簡儀臺)에 나가 천문을 측후하다가 어머니 상을 당하자, 그 일을 대신 맡게 되었다.

1437년에는 집현전저작랑, 1439년에 집현전박사가 되었고, 그해 이순지와 더불어 『칠정산외편(七政算外篇)』을 고교윤정(考校潤正)해서 올렸다. 이 때 왕명으로 정흠지(鄭欽之)정초(鄭招)정인지(鄭麟趾) 등이 수시력법(授時曆法)과 대통력태양태음통궤(大統曆太陽太陰通軌) 등에 대하여 그 계산법을 밝히고, 약간의 은괄(櫽括: 교정)을 가해서 『칠정산내편(七政算內篇)』을 만들었는데, 현존하는 규장각본인 『칠정산내편』『태양통궤』『태음통궤』 등이 모두 이순지김담의 편찬으로 되어 있음을 보아, 이 두 사람이 『칠정산내편』의 교정‧편찬에도 참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

25세 때에는 전료(殿僚)와 더불어 국어와 음의(音義)를 보정해서 올렸다. 28세 때에는 봉상시주부(奉常寺主簿)가 되었고, 이듬해에 정인지이순지박윤창(朴允昌)과 더불어 경기도 안산(安山)에서 양전(量田)을 시행할 때도 공이 컸다.

29세 때는 이조정랑이 되었고, 제언종사관(堤堰從事官)이 되어 이순지와 더불어 언제공사(堰堤工事)에서 계산을 맡았다. 32세 때 승문원부교리로 있을 때, 명을 받아 『전부구등지법(田賦九等之法)』을 찬정하였다.

1448년 서운관부정(書雲觀副正)이 되었고, 이듬해 친상을 당하였으나 계속 출사하여 역법과 측후의 일을 하였다. 1451년 사헌부장령이 되어 불사(佛事)를 배척하는 소를 여러 번 올렸으며, 1452년(단종 즉위) 홍문관직제학이 되었고, 이어 충주목사로 나갔다.

1456년(세조 즉위) 안동부사, 1458년 경주부윤, 1464년 중추원사가 되었다.

이순지와 더불어 당대에 가장 뛰어난 천문학자로서 세종대의 천문‧역법 사업에 크게 공헌했고, 정인지정초정흠지이순지 등과 더불어 『칠정산내편』『칠정산내편정묘년교식가령(七政算內篇丁卯年交食假令)』『칠정산외편』『칠정산외편정묘년교식가령(七政算外篇丁卯年交食假令)』『대통력일통궤(大統曆日通軌)』『태양통궤(太陽通軌)』『태음통궤(太陰通軌)』『교식통궤(交食通軌)』『오성통궤(五星通軌)』『사여전도통궤(四餘纏度通軌)』『중수대명력(重修大明曆)』『경오원력(庚午元曆)』『선덕십년월오성릉범(宣德十年月五星陵犯)』 등 많은 천문역서를 교정, 편찬하였다. 그가 충주목사로 재직할 때 관내에 도적이 많아 고을 백성들이 몹시 두려워하였는데 그는 이 도적을 잘 다스렸으며, 장물의 증거를 발견하면 비록 그 양이 적더라도 이를 용서하지 않았다.

광해군 때에 사림에서 향현사(鄕賢祠)와 문계서당(文溪書堂)을 지었는데, 뒤에 다시 구강서원(龜江書院)단계서원(丹溪書院)으로 이축, 개명되었다가 흥선대원군 때 철폐되었다.

시호는 문절(文節)이다.(주2)
시호
『세조실록』33권, 1464년 7월 10일 자 김담의 졸기 "중추원사(中樞院使) 김담(金淡)이 졸(卒)하였다.... 시호(諡號)가 문절(文節)이니, 학문에 부지런하고 묻기를 좋아하는 것을 ‘문(文)’이라 하고, 청렴(淸廉)하기를 좋아하고 스스로 극기(克己)하는 것을 ‘절(節)’이라고 한다." 참고.

[참고문헌]

世祖實錄
燃藜室記述
增補文獻備考
撫松軒文集
萬姓大同譜
國朝曆象考

[집필자]

유경로(兪景老)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