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황희(黃喜)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D669D76CFFFFB1363X0
이명(異名)황수로(黃壽老)
자(字)구부(懼夫)
호(號)방촌(厖村)
시호(諡號)익성(翼成)
생년1363(공민왕 12)
졸년1452(문종 2)
시대조선전기
본관장수(長水)
활동분야문신 > 문신
황군서(黃君瑞)
출생지개성 가조리(可助里)
저서『방촌집』
공신호좌익공신(佐翼功臣)

[상세내용]

황희(黃喜)
1363년(공민왕 12)∼1452년(문종 2). 조선 초기의 문신. 본관은 장수(長水). 초명은 수로(壽老). 자는 구부(懼夫), 호는 방촌(厖村).

자헌대부(資憲大夫) 판강릉대도호부사(判江陵大都護府使) 황군서(黃君瑞)의 아들이다. 개성 가조리(可助里)에서 출생하였다.
1. 공민왕태조 대의 관력
1376년(우왕 2) 음보로 복안궁녹사(福安宮錄事)가 되었고, 1383년 사마시, 1385년 진사시, 1389년에는 문과에 각각 급제하고, 1390년(공양왕 2) 성균관학록에 제수되었다.

1392년 고려가 망하자 두문동(杜門洞)에 은거하였는데, 1394년(태조 3) 조정의 요청과 두문동 동료들의 천거로 성균관학관으로 제수되면서 세자우정자(世子右正字)를 겸임하였다. 이후 직예문춘추관감찰을 역임하였다.

1398년 문하부우습유(門下府右拾遺) 재직중 언관으로서 사사로이 국사를 논의하였다고 문책되어 경원교수(慶源敎授)로 편출되었다가, 1398년(정종 즉위) 우습유로 소환되었다.

이듬해 초 언사로 파직되었다가 그해 2월경 문하부우보궐에 복직되고, 또다시 언사로 파직되었으며, 곧 경기도도사(京畿道都事)를 거쳐 내직으로 소환되어 형조예조이조병조정랑을 역임하였다.
2. 태종대의 관력
1401년(태종 1)경 지신사(知申事) 박석명(朴錫命)태종에게 천거하여 도평의사사경력(都評議使司經歷)에 발탁되었다. 이어 병조의랑에 체직되었다가 1402년 아버지의 상으로 사직하였으나, 그해 겨울 군기(軍機)를 관장하는 승추부의 인물난으로 기복되어 대호군 겸 승추부경력에 제수되었다.

1404년 우사간대부를 거쳐, 곧 승정원좌부대인에 오르고 이듬해 박석명의 후임으로 승정원지신사에 발탁되었다.

1409년 참지의정부사로 승천(陞遷)되고, 형조판서를 거쳐 이듬해 지의정부사(知議政府事)대사헌을 지냈으며, 1411년 병조판서, 1413년 예조판서를 역임하고, 이듬해 질병으로 사직하였다가 다시 예조판서가 되었다.

1415년 이조판서가 되고 이어 송사(訟事)처리로 인한 육조에의 문책과 함께 파직되었다가 그해 행랑도감제조(行廊都監提調)에 복위되었다. 이어 참찬호조판서를 역임하고, 1416년 세자(讓寧大君)의 실행(失行)을 옹호하다가 파직되었다가 다시 공조판서가 되고, 평안도도순문사 겸 평양윤, 1418년 판한성부사가 되었다. 이해 세자 폐출의 불가함을 극간하다가 태종의 진노를 사서 교하(交河)로 유배되고, 곧 남원부에 이치(移置)되었다.
3. 세종대의 활동과 관력
세종의 치세가 진행됨과 아울러 상왕(上王: 태종)의 노여움이 풀리면서 1422년(세종 4) 남원으로 소환되고, 직첩과 과전을 환급받고 참찬으로 복직되었다.

1423년 예조판서에 이어 기근이 만연된 강원도관찰사로 파견되어 구휼하고, 판우군도총제(判右軍都摠制)에 제수되면서 강원도관찰사를 계속 겸대하였다.

1424년 찬성, 이듬해 대사헌을 겸대하고, 1426년 이조판서우의정에 발탁되면서 판병조사를 겸대하였다. 좌의정 겸 판이조사로 있다가 어머니의 상으로 사직하고 기복되어 다시 좌의정이 된 뒤 평안도도체찰사로 파견되어 약산성기(藥山城基)를 답사하고, 약산이 요충지라 하여 영변대도호부를 설치한 뒤 평안도도절제사의 본영으로 삼게 하였다.

1430년 좌의정으로서 감목(監牧)을 잘못하여 국마(國馬) 1,000여필을 죽여 사헌부에 구금된 태석균(太石鈞)의 일에 개입하여 “가볍게 다스려 달라.”고 건의하다가 “일국의 대신이 죄를 다스리는 데까지 개입함은 사리에 맞지 않을 뿐더러, 대신이 사헌부에 개입하는 관례를 남기게 되니 엄히 다스려야 한다.”는 사헌부의 탄핵을 받아 파직된 뒤, 한때 파주 반구정(伴鷗亭)에 은거하였다.

1431년 복직되어 영의정부사에 오른 뒤 1449년 치사하기까지 18년 동안 국정을 통리(統理)하였으며, 치사한 뒤에도 중대사는 세종의 자문에 응하는 등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성품이 너그럽고 어질며 침착하고 사리가 깊었으며, 청렴하고 충효가 지극하였다. 학문에 힘써 높은 학덕을 쌓았으므로 태종으로부터 “공신은 아니지만 나는 공신으로서 대우하였고, 하루라도 접견하지 못하면 반드시 불러서 접견하였으며, 하루라도 좌우를 떠나지 못하게 하였다.” 할 정도로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4. 업적과 사후 상황
그는 농사개량에 유의하여 곡식 종자를 배급하고, 각 도에 명령하여 뽕나무를 많이 심어 의생활을 풍족하게 하였으며, 종래 원집(元集)과 속집(續集)으로 나누어져 내용이 중복되고 누락되거나 내용과 현실이 괴리되는 것을 수정, 보완하여 『경제육전(經濟六典)』을 펴냈다.

한편, 국방문제에 특히 관심을 기울여 북방 야인과 남방 왜에 대한 방비책을 강구하였으며, 예법의 확정(廓正)에 노력하여 원나라의 영향이 지대한 고려의 예법을 명나라의 예법과 조선의 현실을 참작하여 개정‧보완하였다.

또한, 인권에 유의하여 천첩(賤妾)소생의 천역(賤役)을 면제하는 등 태종대의 국가기반을 확립하는 데 공헌하였다. 세종대에는 그간에 거친 육조정랑승지육조판서 등의 역임을 통하여 국정전반에 걸쳐 광범하고 깊이 있는 경험과 식견 및 세종의 신임을 배경으로 20여년 동안 국정을 총리하는 의정부의 최고관직인 영의정부사로서 영집현전경연 예문관춘추관 서운관사 세자사 상정소도제조(領集賢殿經筵藝文館春秋館書雲觀事世子師詳定所都提調) 등을 겸대하고, 내외의 중심(衆心)을 진정(鎭定)시키면서 4군 6진의 개척, 외교와 문물제도의 정비, 집현전을 중심한 문물의 진흥 등을 지휘, 감독하였다.

특히, 세종 말기에 세종의 숭불과 연관, 궁중 안에 설치된 내불당(內佛堂)을 두고 일어난 세종과 유학자 중신 간의 마찰을 중화시키는 등 왕을 보좌하여 세종 성세를 이룩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조선왕조를 통하여 가장 명망 있는 재상으로 칭송되었다.

1452년(문종 2) 세종묘에 배향되고, 1455년(세조 1) 아들 황수신(黃守身)이 좌익공신(佐翼功臣)에 책록되면서 순충보조공신 남원부원군(純忠補祚功臣南原府院君)으로 추증되었으며, 상주옥동서원(玉洞書院)장수창계서원(滄溪書院)에 제향되고, 파주반구정에 영정이 봉안되었다.

저서로는 『방촌집』이 있으며, 시호는 익성(翼成)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太祖實錄
定宗實錄
太宗實錄
世宗實錄
文宗實錄
世祖實錄
燃藜室記述
國朝人物考
厖村文集
萬人의 宰相(李江魯, 韓國의 人間像, 新丘文化社, 1965)
淸白吏의 龜鑑 黃喜(申學均, 人物韓國史, 博友社, 1965)
世宗朝의 時代的 背景(李崇寧, 世宗大王의 學問과 思想, 亞細亞文化社, 1981)

[집필자]

한충희(韓忠熙)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