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홍간(洪侃)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D64DAC04FFFFD1304X0
자(字)운부(雲夫)
호(號)홍애(洪崖)
생년?(미상)
졸년1304(충렬왕 30)
시대고려후기
본관풍산(豊山)
활동분야문신 > 문신
홍지경(洪之慶)

[상세내용]

홍간(洪侃)
미상∼1304년(충렬왕 30). 고려 후기의 문신. 자는 자운(子雲) 또는 운부(雲夫), 호는 홍애(洪崖). 본관은 풍산(豊山). 홍지경(洪之慶)의 아들이다.

1266년(원종 7)에 민지(閔漬)가 장원하였던 과방(科榜)에 함께 등제하였다. 벼슬이 비서윤(祕書尹)을 거쳐 도첨의사인(都僉議舍人) 지제고(知製誥)에 이르렀다. 뒤에 원주의 주관(州官)으로 나갔다가, 언사(言事) 때문에 동래현령으로 좌천되어 그곳에서 죽었다.

시문에 능하였고, 시체가 청려한 것으로 이름이 높았다. 이제현(李齊賢)『역옹패설(櫟翁稗說)』에서 “그가 시 한 편을 지어 낼 때마다 어진 사람이나 그렇지 못한 사람이나 모두 그 시를 좋아하여 서로 전해가며 외웠다.”고 하였다. 그의 시가 뛰어나서 당시에 널리 애호되었음을 알 수 있다.

허균(許筠)『성수시화(惺叟詩話)』에서 그의 시가 “아름다우면서도 맑고 곱다.”고 평하였고, 홍만종(洪萬宗)『소화시평(小華詩評)』에서 명나라 사신 주지번(朱之蕃)허균이 뽑아준 우리나라 사람들의 시선집을 밤새워 읽고 “이인로(李仁老)홍간의 시가 제일 좋다.”고 하였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다.

특히, 당시에는 모두 송나라 시를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당나라 시를 배운 것이 높이 평가되는데, 허균은 “「나부인(懶婦引)」‧「고안행(孤雁行)」 등의 작품이 매우 뛰어난데, 성당의 작품과 같다.”고 하였으며, 홍만종은 “당조(唐調)를 깊이 얻어 송나라 사람의 기습(氣習)을 벗어났다.”고 하였다.

저서에 12대손 홍방(洪滂)이 여러 시선집에 전하는 것을 모아 편찬한 『홍애집』이 있다.

[참고문헌]

高麗史
洪崖集
櫟翁稗說
惺叟詩話
小華詩評
耳溪集
洪崖集解題(千惠鳳, 高麗名賢集 5, 成均館大學校大東文化硏究院, 1980)

[집필자]

윤호진(尹浩鎭)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