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최탄(崔坦)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D5CD0C4FFFF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활동분야변란 > 반역자

[상세내용]

최탄(崔坦)
생졸년 미상. 고려시대의 역신(逆臣).

서북면병마사(西北面兵馬使)의 영리(營吏)로서, 1269년(원종 10)에 임연(林衍)이 왕을 폐하고 안경공(安慶公) 창(淐)을 세우자, 한신(韓愼)이연령(李延齡)계문비(桂文庇)현효철(玄孝哲) 등과 모의, 임연을 벤다는 명목으로 난을 일으켰다.

최탄용강(龍岡)함종(咸從)삼화(三和) 등 제현(諸縣)의 사람을 불러모아 현령 최원(崔元)을 죽이고 가도(椵島)에 들어가 분사어사(分司御史) 심원준(沈元濬), 감창(監倉) 박수혁(朴守奕) 등을 살해하였다.

이에 강도(江都)에서는 이군백(李君伯)북계안무사(北界按撫使)로, 현문혁(玄文革)역적방호장군(逆賊防護將軍)에 임명하였으나, 그는 “임금이 없는 지금에 선유사(宜諭使)란 누가 보낸 것이냐.” 하고 항거를 계속하였다.

군사를 이끌고 서경유수 최년(崔年), 판관 유찬(柳粲), 사록(司錄) 조영불(曺英紱) 등의 수신(守臣)을 죽이니 제성(諸城)의 원리(員吏)들도 적의 수중에 들어갔다.

이에 몽고에 귀부(歸附)하고자 몽고로 향하여 출발하였다. 중도에서 몽사(蒙使) 탈타아(脫朶兒)를 만나 그의 목적이 이루어졌으므로 그의 몽고행은 중지된 듯하다. 그리하여 탈타아를 통하여 서경 이하 북계의 54성과 자비령 이북의 황해도 6성을 들어 몽고에 귀부할 것을 표명하였다.

뒤이어 세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그의 일당인 이연령탈타아에게 보내어 고려경군(京軍)이 침노한다고 하여 2,000군을 파송해주기를 청하였다. 이에 몽고의 세조는 요양에 주둔하고 있던 망가도(忙哥都)에게 2,000병을 거느리고 동진할 것을 명하였다.

1270년 정월에 망가도는 고려안무사로서 군사를 거느리고 평양에 주둔하기에 이르러 최탄의 위세를 일단 뒷받침하여주는 동시에 임연에게 압박을 가하게 되었다.

한편, 몽고에서 최탄의 요청에 의하여 군사를 파송하려 한다는 소식이 몽고에 가고 있던 원종에게 알려지자, 원종은 몽고군이 고려에 다시 들어와 민폐를 끼치게 됨을 먼저 원나라중서성에 항의하였으나 큰 실효는 거두지 못하였다.

원나라세조최탄이연령에게 금패(金牌)를, 현효철한신에게는 은패(銀牌)를 주고 자비령으로 경계를 삼아 이북의 지역을 몽고에 내속시켜 동녕부(東寧府)라 하고 최탄으로 하여금 동녕부총관을 삼았다.

그뒤 1275년(충렬왕 1) 원나라에서는 동녕부를 승격하여 동녕로총관부(東寧路總管府)라 하였거니와, 고려에서 자주 동녕부의 환부를 요청한 결과 1290년 세조동녕부를 우리에게 환부하였다.

이와같은 최탄의 반민족적 행위 이면에는 자신의 실권을 확고히 하여 서북면일대의 독립정권을 세우려는 계획이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高麗時代史(金庠基, 東國文化社, 1961)

[집필자]

진성규(秦星圭)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