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정안(鄭晏)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815C548FFFFD1251X0
이명(異名)정분(鄭奮)
자(字)화경(和卿)
생년?(미상)
졸년1251(고종 38)
시대고려후기
본관하동(河東)
활동분야무신 > 무신
정숙첨(鄭叔瞻)
조부정세유(鄭世猷)

[상세내용]

정안(鄭晏)
미상∼1251년(고종 38). 고려의 무신. 본관은 하동(河東). 초명은 분(奮). 자는 화경(和卿).

형부상서 정세유(鄭世猷)의 손자로, 평장사 정숙첨(鄭叔瞻)의 아들이며, 최우(崔瑀)와 처남 매형(부)의 관계이다. 총명하여 어려서 과거에 급제하였고, 음양‧산술‧의약‧음률에도 정통하였다.

진양의 수령이 되었으나 어머니가 연로하다는 이유로 사직하고, 고향인 하동에서 어머니를 봉양하였다.

집권자 최우의 추천으로 국자좨주(國子祭酒)가 되었고 1241년(고종 28)에 동지공거(同知貢擧)로 과거를 주관하였으며, 최우의 횡포가 날로 심하여지자 화가 미칠까 두려워 남해로 은퇴하였다.

불교를 독신하여 명산대찰을 순방하고 사재를 희사하여 당시 간행중이던 대장경의 일부를 펴내기도 하였다.

은퇴 후에도 권귀(權貴)에게 아첨하며 사치를 좋아하여 저택‧기명 등이 매우 호화로웠다.

최우가 죽고 최항(崔沆)이 집권하자 1251년에 다시 지문하성사(知門下省事)가 되었으며, 뒤이어 참지정사(參知政事)에 올랐다.

어느날 문생인 낭장 임보(林葆), 내시 이덕영(李德英), 함주부사 석연분(石演芬) 등과 시사를 논할 때 최항이 사람을 함부로 죽이는 것을 비판하다가 그 말이 알려져 가산은 적몰되고 백령도에 귀양갔다가 살해되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민병하(閔丙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