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이광봉(李光逢)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74AD11BD09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활동분야관료 > 총신

[상세내용]

이광봉(李光逢)
생졸년 미상. 고려 후기의 폐신(嬖臣). 함평이씨(咸平李氏) 함풍부원군파(咸豊府院君派)의 시조이다.

1314년(충숙왕 1) 상호군으로서 사신이 되어 원나라에 가서 연호를 고친 것을 축하하고 돌아왔다.

충숙왕이 즉위하자 얼마 동안은 상왕인 충선왕원나라에 있으면서 국가의 모든 일을 전지(傳旨)로써 행하였는데, 권한공(權漢功)채홍철(蔡洪哲)최성지(崔誠之) 등과 더불어 상왕을 보좌함을 기화로 매관매직 등 악행을 일삼고 공부(貢賦)를 균등하지 않게 매겨 백성들로부터 원망을 듣고 충숙왕의 미움을 받게 되었다.

1319년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가 되었으며, 이듬해에는 첨의평리(僉議評理)에 올랐다.

1321년 충선왕토번(吐蕃)으로 유배되자 드디어 충숙왕권한공채홍철과 함께 순군옥에 가두었다가 매를 때려 섬으로 내쳤는데, 섬으로 가지 않고 홍주(洪州: 지금의 충청남도 홍성) 경계에 모여 다니며 백성들을 괴롭혔다.

이 문제로 충숙왕을 원망하여 민지(閔漬)권한공채홍철과 더불어 심양왕(瀋陽王) 고(暠)의 심복이 되었으며, 그를 왕으로 추대하는 일에 앞장서서 백관들로 하여금 원나라 중서성에 올릴 글에 서명하기를 재촉하였으나 실패하였다.

1324년 삼사사(三司事)의 직을 맡아보았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박옥걸(朴玉杰)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