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유청신(柳淸臣)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20CCADC2E0D1329X0
이명(異名)유비(柳庇)
시호(諡號)영밀(英密)
생년?(미상)
졸년1329(충숙왕 16)
시대고려후기
본관고흥(高興)
활동분야외교 > 역관
출생지장흥부(長興府) 고이부곡(高伊部曲)

[상세내용]

유청신(柳淸臣)
미상∼1329년(충숙왕 16). 고려 충렬왕 때의 역관(譯官)‧재상. 본관은 고흥(高興). 본래 이름은 비(庇).

공민왕좌정승을 지낸 탁(濯)의 할아버지이다. 장흥부(長興府) 고이부곡(高伊部曲)에서 출생하였으며, 선대는 대대로 그곳의 부곡리(部曲吏)였다. 몽고어를 잘 하여 여러 차례 원나라에 사신으로서 내왕하였고, 그 공으로 충렬왕의 총애를 받아 낭장에 임명되었다. 고려시대에 부곡리가 5품을 넘을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허통(許通)되어 장군에 올랐다.

이후 승진을 거듭하여 1294년(충렬왕 20)에 우승지가 되었고, 1296년에는 부지밀직사사(副知密直司事)에 임명되어 재추의 반열에 올랐다. 다음해에 세자(뒤의 忠宣王)의 요청에 의하여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감찰대부(監察大夫)에 임명되었으며, 조인규(趙仁規)인후(印侯)와 함께 원나라에 파견되어 충렬왕의 전위표(傳位表)를 전달하였다.

1298년 충선왕이 즉위하자 광정원부사(光政院副使)로서 참지기무(參知機務)를 겸하였고, 곧 판밀직사사(判密直司事)로 승진하였다.

그러나 충렬왕이 복위하고 인후 등에 의하여 한희유무고사건(韓希愈誣告事件)이 일어나자 여기에 연루되어 원나라에 압송되었으며, 1299년에 차신(車信)최유엄(崔有渰)오인영(吳仁永)유복화(劉福和)홍선(洪詵)충선왕 지지자들과 함께 파직되었다.

그뒤 다시 복직되어 도첨의찬성사(都僉議贊成事)에 올랐으며, 당시 원나라에 억류되어 있던 충선왕의 환국을 위하여 노력하다가 1307년 충선왕원나라 무종(武宗)옹립의 공으로 실권을 장악하자 도첨의찬성사판군부사사(判軍簿司事)로 중용되었다.

이때 원나라 황제로부터 청신이라는 이름을 하사받아 개명하였다.

1310년(충선왕 2) 정승에 임명되고 고흥부원군에 봉하여졌으며, 곧 도첨의찬성사 고흥군으로 강등되었지만 1313년에 다시 정승에 올라 1321년(충숙왕 8)까지 재임하였다.

1320년에 원나라에서 충선왕고려환관 임백안독고사(任伯顔禿古思)의 참소를 받아 토번(吐蕃)으로 유배되고, 다음해에 충숙왕 역시 참소를 받아 원나라로 소환되자 왕을 따라 원나라에 갔으며, 그곳에서 권한공(權漢功)채홍철(蔡洪哲) 등과 함께 심왕고(瀋王暠)에게 붙어 심왕옹립운동을 일으켰다.

그리고 원나라에 계속 머물면서 오잠(吳潛)과 함께 고려원나라의 내지(內地)에 설치된 행성(行省)을 두자는, 이른바 입성책동(立省策動)을 벌였으며, 충숙왕이 정사를 제대로 돌보지 못한다는 무고를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심왕옹립운동과 입성책동이 모두 실패하고 1325년에 충숙왕이 환국하자, 처벌될 것이 두려워 고려에 돌아오지 못하고 원나라에서 죽었다.

말년의 심왕옹립운동과 입성책동 때문에 『고려사』의 간신전(姦臣傳)에 수록되었다. 시호는 영밀(英密)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新增東國輿地勝覽
信庵實記(高興柳氏大宗會)
柳淸臣과 그의 史料에 對하여(李楠福, 釜山史學 9, 1985)

[집필자]

이익주(李益柱)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