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왕강(王康)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655AC15FFFFD1394X0
생년?(미상)
졸년1394(태조 3)
시대고려후기
본관개성(開城)
활동분야문신 > 문신
공신호회군공신(回軍功臣)

[상세내용]

왕강(王康)
미상∼1394년(태조 3). 여말선초의 문신. 본관은 개성(開城)(주1)
본관
본인의 고려문과방목을 참고하여 본관을 미상에서 개성(開城)으로 추가함.
.

1371년(공민왕 20) 어린 나이로 회시(會試)에 합격하였으므로 왕이 의심하여 회시의 책제(策題)를 쓰게 하였으나 이를 쓰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전시(殿試)가 정지되고, 15세 이하는 부시(赴試)하지 못하게 되었다.

뒤에 문과에 급제하여 동진사(同進士)가 되고 성균직학(成均直學)강녕부승(江寧府丞)이 되었다.

1374년 대군시학(大君侍學)주부(注簿)를 역임하였다. 우왕 때에 전리총랑(典理摠郞)을 거쳐 성균좨주(成均祭酒)로 옮겼다가 이어 서북면안무사(西北面安撫使)가 되어 유리인(流離人)들을 안집(安集)하였다.

1390년(공양왕 2) 판전농시사(判典農寺事)로서 양광‧전라‧경상도수군도체찰사 겸방어영전염철사(楊廣全羅慶尙水軍都體察使兼防禦營田鹽鐵使)가 되었고, 예조판서를 거쳐 밀직부사 겸 전라‧경상‧양광삼도수군도체찰사(密直副使兼全羅慶尙楊廣三道水軍都體察使)가 되어 염철(鹽鐵)‧조전(漕轉)‧초토(招討)‧영전(營田)‧선성(繕城)의 일을 겸하여 삼도(三道)의 군수(軍需)와 세공(稅貢)을 운반하는 데 공이 많았으며, 어염(魚鹽)의 이익으로 국가재정을 튼튼하게 하였다.

태안서산의 접경인 탄포(炭浦)에 운하를 파서 안흥량(安興梁)의 험로 4백여리를 통하는 조운(漕運)을 편리하게 하자는 헌의(獻議)를 올려 공사에 착수했으나 물 밑에 암석이 있고 또 조수 때문에 실패하였다.

1392년 예문관제학이 되었으나 조선 개국으로 거제에 유배되었다.

이듬해 풀려나와 회군공신(回軍功臣)에 추록되기도 하였으나, 1394년(태조 3)다시 공주에 유배되고, 뒤에 왕씨 일족이 화를 당할 때 살해되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太祖實錄

[집필자]

박성봉(朴性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