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오세문(吳世文)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624C138BB38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본관고창(高敞)
활동분야문학 > 문인
오인정(吳仁正)
조부오학린(吳學麟)

[상세내용]

오세문(吳世文)
생졸년 미상. 고려 후기의 문인. 본관은 고창(高敞).

고창현 사람으로 조부는 한림학사 오학린(吳學麟)이며, 부는 오인정(吳仁正)이다. 오세공(吳世功)의 아우, 오세재(吳世才)의 형이다. 집안대대로 유학을 본업으로 하여, 3형제가 모두 문장의 대수(大手)로 이름이 났다.

무신란 전인 의종 때에 과거에 급제하여 형 세공과 함께 현달하였다고 하나, 그 구체적인 관력이나 이력은 알 수 없다. 다만, 이규보(李奎報)『동국이상국집』 권3의 「자오낭중세문가방광명사문장로차운문공(自吳郞中世文家訪廣明寺文長老次韻文公)」이라는 시를 통하여 낭중을 지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규보가 1194년(명종 24)「차운오동각세문정고원제학사삼백운시(次韻吳東閣世文呈誥院諸學士三百韻詩)」를 지었는데, 이를 통하여 동각을 지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의 첫머리에 있는 이규보의 서에 의하면, 오세문이규보에게 “고금의 시집 가운데 300운이나 압운을 한 것이 없는데, 나는 302운을 지었다.”고 자랑하면서 시를 보여주어 이를 차운한다고 하였다.

이를 통하여 그의 문학에 대한 자부와 세인의 추앙을 짐작할 수 있다. 평생에 지은 시가 산적해 있었다고 하였으나 산일되어 전하는 것이 거의 없다. 이밖에 이규보가 그의 조수론(潮水論)에 논평을 가한 「논조수서(論潮水書)」를 지은 것으로 보아 조수에 관한 저작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삼국유사』에 의하면 「역대가(歷代歌)」를 지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高麗史
破閑集(李仁老)
東國李相國集(李奎報)
한국문학통사 2(조동일, 지식산업사, 1983)

[집필자]

윤호진(尹浩鎭)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