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염흥방(廉興邦)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5FCD765BC29D1388X0
자(字)중창(仲昌)
호(號)동정(東亭)
생년?(미상)
졸년1388(우왕 14)
시대고려후기
본관파주(坡州)
활동분야기타 > 간신
염제신(廉悌臣)
저서『동정집』

[상세내용]

염흥방(廉興邦)
미상∼1388년(우왕 14). 고려의 간신. 본관은 파주(坡州). 자는 중창(仲昌), 호는 동정(東亭).

부친은 곡성부원군(曲城府院君) 염제신(廉悌臣)이다.

1357년(공민왕 6) 과거에 장원급제, 좌대언을 거쳐 1362년 지신사(知申事)로서 홍건적을 격파하고 서울을 탈환하는 데 공이 있었으므로, 그 이듬해 위위윤(衛尉尹)으로 이등공신이 되었다.

이어 밀직부사를 거쳐 1367년에는 밀직지신사가 되었고, 1374년 탐라(耽羅: 濟州) 목호(牧胡)의 난에 밀직제학으로서 도병마사가 되어 최영(崔瑩) 등과 함께 출전하여 이를 진압하였다.

1375년(우왕 1) 권신 이인임(李仁任)의 뜻에 거슬려 정몽주(鄭夢周) 등과 함께 한때 유배되었으나, 곧 풀려나 서성군(瑞城君)에 봉해지고 삼사좌사(三司左使)가 되었다. 이인임의 심복 임견미(林堅味) 등과 함께 많은 문신을 모함하여 축출하고 매관매직을 자행하였으며, 백성의 토지와 노비는 물론 국유지까지 강점하는 등 비행을 일삼아 백성의 원성이 자자하였다.

또한, 연락(宴樂)에 빠져 있던 우왕을 충동하여 음행을 일삼도록 하여 국정이 더욱 문란해졌다.

또, 종을 시켜 남의 토지를 강탈하였는데, 1387년 그의 종 이광(李光)전 밀직부사 조반(趙胖)의 토지를 강탈하자 이에 분개한 조반이광을 잡아 죽이므로, 조반이 반란을 꾀한다고 무고하여 조반과 그 가족을 잡아 순군옥(巡軍獄)에 가두고, 상만호(上萬戶)의 지위를 이용하여 혹독하게 심문하였다.

이에 그들의 행패를 미워하던 우왕최영이성계(李成桂) 등에 의하여 그 일당과 함께 처형되었다.

학문에 뛰어나 여러 번 동지공거(同知貢擧)가 되었으나 시험관으로 공정하지 못한 점이 많았다.

저서로는 『동정집』이 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손홍렬(孫弘烈)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