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염국보(廉國寶)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5FCAD6DBCF4D1388X0
호(號)국파(菊坡)
생년?(미상)
졸년1388(우왕 14)
시대고려후기
본관파주(坡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염제신(廉悌臣)

[상세내용]

염국보(廉國寶)
미상∼1388년(우왕 14). 고려의 문신. 호는 국파(菊坡)(주1)
파주염씨족보를 참고하여 호를 추가함.
. 본관은 파주(坡州).

증조부는 염승익(廉承益)이고, 조부는 염세충(廉世忠)이며, 부친은 곡성부원군(曲城府院君) 염제신(廉悌臣)이다. 외조부는 안동권씨(安東權氏) 권한공(權漢功)이고, 처부는 안동권씨(安東權氏) 권렴(權濂)이다(주2)
가족
파주염씨족보를 참고하여 조부, 증조부, 외조부, 처부를 추가함.
.

서성군(瑞城君) 염흥방(廉興邦)염정수(廉廷秀)는 아우로서 형제가 모두 급제하였다. 그는 이제현(李齊賢)안보(安輔)로 이어지는 좌주문생(座主門生)관계였다.

학문적 경향은 성리학을 수용하였던 것으로 보여지며 안렴사로 지방에 파견되어 폐단을 다스림으로써 개혁에 참여하였다. 서성군(瑞城君)에 봉하여졌으며 1385년(우왕 11) 4월에 지공거(知貢擧)가 되어 동지공거(同知貢擧)정당문학(政堂文學) 정몽주(鄭夢周)와 함께 진사를 뽑고 우홍명(禹洪命) 등 33인에게 급제를 내렸다.

덕창부행수(德昌府行首) 문윤경(文允慶)은 본디 환관(宦官) 이광(李匡)의 종자로 그 친구의 책문을 훔쳐 썼으므로 정몽주가 이를 내쫓았는데 염국보가 이를 취하였으므로, 최영(崔瑩)이 사람들에게 농담으로 말하기를 “전달에 감시학사(監試學士) 윤취(尹就)는 빈한한 선비를 버리고 어리석은 아이를 취하였으므로 하늘이 큰 우박을 내려 내 삼〔麻〕을 다 망쳤는데 이번에 동당학사(東堂學士)는 또 어떠한 천변을 가져오려는가.”라고 하였다.

1388년 1월 최영이성계(李成桂)에 의하여 아우 염흥방임견미(林堅味) 등이 제거될 때 살해되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박경안(朴京安)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