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백원항(白元恒)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C31C6D0D56D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본관수원(水原)
활동분야문신 > 문신
백진생(白眞生)

[상세내용]

백원항(白元恒)
생졸년 미상. 고려 말기의 문신. 본관은 수원(水原).

중랑장(中郞將)을 지낸 백진생(白眞生)의 아들이다.

일찍이 안향(安珦)으로부터 “뒷날에 반드시 귀현(貴顯)하리라.”는 말을 들었다.

1279년(충렬왕 5) 국자감시(國子監試)에 수석으로 합격했다.

1311년(충선왕 3) 선군(選軍)을 둘 때 지언부사(知讞部事)로서 별감사(別監使)가 되었다.

이때 사복영사(司僕令史)를 매를 쳐서 죽인 것으로 영흥도(靈興島)에 귀양갔다. 뒤에 풀려나 전교령(典校令)이 되었고, 1314년(충숙왕 1) 윤신걸(尹莘傑)윤선좌(尹宣佐) 등과 함께 『자치통감(資治通鑑)』을 진강(進講)했다.

1317년 총부전서(摠部典書)동고시관(同考試官)이 되어 진사(進士)를 뽑아 홍의손(洪義孫) 등을 급제하게 했다.

1321년 밀직사(密直使)가 되었다가 첨의평리(僉議評理)가 되었으며, 그해 박효수(朴孝修)와 함께 상왕 충선왕의 환국을 요청하는 글을 써서 원나라 중서성(中書省)에 보냈으며, 또 옹인(饔人) 한만복(韓萬福) 등이 충숙왕의 비(妃) 복국장공주(濮國長公主)의 사인(死因)이 왕의 구타에 의한 것이라는 진술이 무고임을 밝히는 글을 써서 원나라 중서성에 보냈다.

그해 김순(金恂)윤석(尹碩) 등과 함께 상왕 충선왕의 신임을 받고 권세를 부리고 뇌물을 받아 거만(鉅萬)의 부(富)를 누리던 권한공(權漢功)채홍철(蔡洪哲) 등을 귀양보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민병하(閔丙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