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박서(朴犀)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BC15C11CFFFFU9999X2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본관죽산(竹山)
활동분야무신 > 무신
박인석(朴仁碩)

[상세내용]

박서(朴犀)
생졸년 미상. 고려의 무신‧재상. 본관은 죽산(竹山).

호부상서(戶部尙書)를 지낸 박인석(朴仁碩)의 아들이다.

1231년(고종 18)에 서북면병마사(西北面兵馬使)가 되었는데, 그해 9월 몽고의 장수 살리타이(撒禮塔)철주(鐵州: 지금의 鐵山)를 거쳐 구주(龜州: 지금의 龜城)에 이르자, 삭주(朔州)분도장군(分道將軍) 김중온(金仲溫), 정주(靜州: 지금의 義州 부근)분도장군 김경손(金慶孫), 정주삭주위주(渭州: 지금의 渭原)태주(泰州: 지금의 泰川)의 수령(守令) 등과 함께 군사를 거느리고 구주에 모여 성을 굳게 지켰다.

이때 몽고병이 성을 몇 겹으로 포위하고 밤낮으로 공격하자 기습작전을 써서 적을 물리쳤으며, 적이 인질을 성내로 보내어 항복을 권하기도 하고 정기(精騎)로써 성을 강습하기도 하였다.

또, 누거(樓車)와 목상(木床)을 만들어 거기에 병사를 태워 성을 공격하기도 하였으나 모두 물리쳤고, 대포차로써 성을 맹렬히 공격하자 포차(砲車)를 쏘아 돌을 날려 적을 물리쳤다.

또한, 사람의 기름으로써 섶을 적셔 두텁게 쌓아놓고 불을 질러 성을 공격하자 물에 갠 진흙을 던져 불을 끄는 등 임기응변으로 분전함으로써 1개월 동안 온갖 수단을 다하여 공격하던 적으로 하여금 “이 성은 적은 것으로 큰 것을 대적하니 하늘이 도우는 바요 인력이 아니다.”라는 말을 남기고 포위를 풀고 물러나게 하였다.

그해 12월 다시 몽고병이 구주성을 공격하자 포차를 쏘아 돌을 날려 적을 물리쳤다. 몽고 장수 살리타이가 사람을 보내어 항복을 권유하는 것을 거절하자 또다시 몽고군이 운제(雲梯)를 만들어 성을 공격하므로 대우포(大于浦: 大刀大兵)로써 맞아 쳐서 모두 깨뜨려 부수었다.

이때 몽고의 한 늙은 장수로 하여금 “내가 어려서부터 종군하여 천하의 성지(城池)를 공전(攻戰)하는 것을 두루 보았으나, 일찍이 이렇게 공격을 당하고도 항복하지 않는 것은 보지를 못하였으니, 성중(城中)의 제장(諸將)은 후일에 반드시 모두 장상(將相)이 될 것이다.”라고 감탄하게 하였다.

1232년 1월 후군지병마사(後軍知兵馬事) 최임수(崔林壽), 감찰어사(監察御史) 민희(閔曦)가 구주성에 이르러 “나라는 이미 회안공(淮安公)을 보내어 몽고병과 강화를 하였고, 우리 3군(軍)도 모두 몽고에 항복을 하였으니 너의 주(州)도 싸움을 그치고 항복하라.”라고 하므로 서너 차례 거절한 뒤 국법을 어길 수 없어 항복하였다.

그뒤 관직에서 물러나 고향 죽주에 있다가 다시 문하평장사(門下平章事)가 되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민병하(閔丙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