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권한공(權漢功)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D8CD55CACF5D1349X0
호(號)일재(一齋)
시호(諡號)문탄(文坦)
생년?(미상)
졸년1349(충정왕 1)
시대고려후기
본관안동(安東)
활동분야문신 > 문신
권책(權頙)
저서『일재집』

[상세내용]

권한공(權漢功)
미상∼1349년(충정왕 1). 고려말의 문신. 본관은 안동(安東). 호는 일재(一齋).

첨의평리(僉議評理) 권책(權頙)의 아들이다. 충렬왕 때 과거에 급제하여 1294년(충렬왕 20) 직사관(直史館)에 임명되고 원나라성절사(聖節使)로 다녀왔다.

뒤에 충선왕을 따라 원나라에 있으면서 총애를 받았다. 충선왕이 집권하게 되자 최성지(崔誠之)와 함께 인사권을 장악하였다.

충선왕이 귀국하자 측근에서 수시로 인견하고, 1309년(충선왕 1) 밀직부사(密直副使), 1310년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 1311년 지밀직사사(知密直司事)밀직사(密直使), 1312년 첨의평리를 역임하였다.

오랫동안 인사권을 장악하면서 부정을 행하여 이사온(李思溫)김심(金深) 등의 탄핵을 받아 투옥되었으나, 왕의 비호로 곧 석방되고 오히려 이사온 등이 유배당했다.

충선왕이 왕위를 충숙왕에게 물려주고 남으로 강절(江浙)에 유행(遊行)해서 보타산(寶陀山)에 이르렀는데, 이때 이제현(李齊賢)과 함께 수행하였다.

충숙왕초에 삼사사를 거쳐 찬성사에 전임, 1314년(충숙왕 1) 권부(權溥)이진(李瑱) 등과 함께 성균관에 모여 강남에서 새로 구입한 서적들을 고열(考閱)하였다.

당시 퇴위하여 원나라에 머물고 있었던 충선왕이 국내정치에 간섭하였는데, 이광봉(李光逢) 등과 연경(燕京)에 호종(扈從)하면서 권세를 부렸기 때문에 충숙왕과 틈이 생겼다.

충선왕백안독고사(伯顔禿古思)의 참소로 토번(吐蕃)으로 귀양가자, 순군(巡軍)에 갇혔다가 1321년 유배되었다.

그러나 곧 다시 풀려나와 그 보복으로 1322년에 충숙왕을 폐하고 심왕(瀋王) 왕고(王暠)를 세우려고 획책했으나 원나라의 거부로 실패하였다.

1324년 예천군(醴泉君)으로 봉해졌다. 충혜왕원나라에 잡혀갔을 때, 재상‧국로들이 모여 왕의 죄를 용서해주도록 청할 것을 의론하였는데 이를 반대하였다.

관직이 도첨의정승(都僉議政丞)에 이르렀고, 예천부원군(醴泉府院君)에 봉해졌으며 일찍이 원나라의 명을 받아 태자좌찬선(太子左贊善)이 되었다. 시호는 문탄(文坦)이다.

저서로 『일재집』이 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一齋集

[집필자]

이희덕(李熙德)

성명 : "권한공(權漢㓛)"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4失里迷入城以王不迎詔責問政丞權漢㓛等以王有疾對失里迷詣燈巖寺王辭以沐良久乃見待之不禮失里迷怒退宿白州王命賛成事高謙慰之
紀年便攷v4王聞醴泉君權漢㓛二室康氏有姿色使納之宫中伊刺赤先奸事覺王怒皆撲殺之
紀年便攷v4彥陽君金倫議于宰相國老陳乞朝廷權漢㓛曰王無道天子誅之何得而救乎政丞康莊曰帝意未測如之何上洛君金永暾曰主辱臣死之義救之宜矣倫厲聲對衆而言曰
紀年便攷v4於文章技藝皆盡其能尤好釋教棄官閑居十四年忠宣王聞其文名及清白召用之八遷五年作相正經界定賦稅公私以便與權漢㓛軰黨比用事得罪於忠肅臣附瀋王暠陰圖賣國性頗貪禁爲五道巡防計定使巡防一年田籍多取民田以營私致鉅富於第北
紀年便攷v4權漢㓛安東人一云醴泉人評理頙子號一齋有寵於忠宣居中用事與蔡洪哲得罪於忠肅而㤪之附瀋王謀傾忠肅無所不至與宰相
紀年便攷v4權漢㓛
紀年便攷v5廉悌臣瑞原人承益孫大護軍世忠子權漢㓛婿甲辰生字愷叔號梅軒自少仕於元以清白爲丞相薦大用之以母老力辭東歸紅巾之亂以棄母率妻子駄財賂而去母沒不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