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원천석(元天錫)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6D0CC9CC11DB1330X0
자(字)자정(子正)
호(號)운곡(耘谷)
생년1330(충숙왕 17)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본관원주(原州)
활동분야기타 > 처사
원윤적(元允迪)
조부원열(元悅)
저서『운곡시사(耘谷詩史)』

[상세내용]

원천석(元天錫)
1330년(충숙왕 17)∼미상. 고려말과 조선초의 은사(隱士). 본관은 원주(原州). 자는 자정(子正), 호는 운곡(耘谷).

고려말에 정용별장(精勇別將)을 지낸 원열(元悅)의 손자이며, 종부시령(宗簿寺令)을 지낸 원윤적(元允迪)의 아들로 원주원씨의 중시조이다.

어릴 때부터 재명(才名)이 있었으며, 문장이 여유있고 학문이 해박하여 진사가 되었으나 고려말의 정치가 문란함을 보고 개탄하면서 치악산에 들어가 농사를 지으며 부모를 봉양하고 살았다.

일찍이 이방원(李芳遠: 太宗)을 왕자 시절에 가르친 바 있어 그가 즉위하자 기용하려고 자주 불렀으나 응하지 않았으며, 태종이 그의 집을 찾아갔으나 미리 소문을 듣고는 산속으로 피해버렸다.

왕은 계석(溪石)에 올라 집 지키는 할머니를 불러 선물을 후히 주고 돌아가 아들 원형(元泂)기천(基川: 지금의 豊基) 현감으로 임명하였는데, 후세사람들이 그 바위를 태종대(太宗臺)라 하였고 지금도 치악산 각림사(覺林寺)곁에 있다.

그가 치악산에 은거하면서 끝내 출사하지 않은 것은 고려왕조에 대한 충의심 때문이었던 것을 그가 남긴 몇 편의 시문과 시조를 통하여 엿볼 수 있다.

시조로는 망한 고려왕조를 회고한 것으로 “흥망이 유수하니, 만월대도 추초로다. 오백년 왕업이 목적에 부쳤으니, 석양에 지나는 객(客)이 눈물겨워하노라.”라는 회고시 1수가 전해오며, 시문들은 뒤에 『운곡시사(耘谷詩史)』라는 문집으로 모아져 전해온다. 그 문집에 실려 있는 시 중에는 고려의 쇠망을 애석하게 여기는 몇 편의 시문이 전해오는데, 대표적인 시의 제목을 보면, 우리나라 2현(賢)을 기리는 시문 중에 최영(崔瑩)을 기리어 「전총재육도도통사최영(前冢宰六道都統使崔瑩)」이라는 시와 우왕창왕을 중 신돈(辛旽)의 자손이라 하여 폐위시켜 서인을 만든 사실에 대한 「왕부자이위신돈자손폐위서인(王父子以爲辛旽子孫廢位庶人)」이라는 시를 읊어, 만일 왕씨(王氏)의 혈통으로 참과 거짓이 문제된다면 왜 일찍부터 분간하지 않았던가고 힐문하면서 저 하늘의 감계(鑑戒)가 밝게 비추리라고 말하였다.

그는 또 만년에 야사 6권을 저술하고 “이 책을 가묘에 감추어두고 잘 지키도록 하라.”고 자손들에게 유언하였으나 증손대에 이르러 국사와 저촉되는 점이 많아 화가 두려워 불살라버렸다고 한다. 강원도 횡성칠봉서원(七峰書院)에 제향되고 있다.

[참고문헌]

朝鮮金石總覽
顯宗實錄
肅宗實錄
燃藜室記述
耘谷詩史(高麗名賢集 5 所收, 成均館大學校大東文化硏究院, 1980)
名詩全書(李丙斗譯, 文獻編纂出版部, 1959)
韓國의 歷史像(李佑成, 創作과 批評社, 1982)

[집필자]

박익환(朴翼煥)
대표명원천석(元天錫)
천석(天錫)
성명원천석(元天錫)
자정(子正)
운곡(耘谷)

명 : "천석(天錫)"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編年v01察使鄭述祭耘谷墓曰山有薇蕨可以無饑室有琴書可以自怡聘幣慇懃星宿雍容萬古空山一縷淸風○太宗爲上王特命召天錫天錫以白衣來謁引入闕內道故仍召諸王子出見問曰我孫何如天錫指光廟曰此兒酷似乃祖嗟須愛兄弟須愛兄弟云云海
東國歷代總目v02徵元天錫不至○天錫號耘谷隱居雉岳山下躬耕養親上微時嘗受學及登極召之不起上親幸其第亦不得見只招其爨婢給食物而還
大東遺事v2第亦不得見上下坐溪石上召其女僕厚給食物以還後人名其石曰太宗臺石在雉嶽山覺林寺傍後上爲上王又下特旨召致天錫以白衣來謁引見闕內敍故若平生歡上命召諸王子出見問我孫何如天錫指
大東遺事v2贈鄭夢周金若恒從權近之言也皇朝嘗以通女眞事詰責我國若恒受命入朝榜掠不屈故有褒典○召高麗進士元天錫不起天錫號耘谷隱居雉岳山躬耕養親上微時嘗受學及卽位下諭徵之不起上親幸其第亦不得見上下坐溪石上召其女僕厚給食物
大東遺事v2光廟曰此兒酷似乃祖且曰嗟須愛兄弟須愛兄弟旋復還山天錫有著書六冊藏之一篋封鎖甚固臨終戒其子孫曰非聖人勿開見其家藏置廟中不曾開至曾孫世乃齊會宗族而開見卽麗末
大東遺事v2石在雉嶽山覺林寺傍後上爲上王又下特旨召致天錫以白衣來謁引見闕內敍故若平生歡上命召諸王子出見問我孫何如天錫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