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공민왕(恭愍王)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CF5BBFCC655B1330X0
이명(異名)왕기(王祺)
이명(異名)왕전(王顓)
이명(異名)빠이앤티무르(伯顔帖木兒)
호(號)이재(怡齋)
호(號)익당(益堂)
생년1330(충숙왕 17)
졸년1374(공민왕 23)
시대고려후기
본관개성(開城)
활동분야왕실 > 왕
명덕태후 홍씨(明德太后洪氏)
노국대장공주(魯國大長公主)
혜비이씨(惠妃李氏)
익비한씨(益妃韓氏)
정비안씨(定妃安氏)
신비염씨(愼妃廉氏)
처부위왕(魏王)
묘소경기도 개풍군 중서면

[상세내용]

공민왕(恭愍王)
1330년(충숙왕 17)∼1374년(공민왕 23). 고려 제31대왕. 재위 1351∼1374년. 본관은 개성(開城). 이름은 왕전(王顓), 초명은 왕기(王祺), 몽고식 이름은 빠이앤티무르(伯顔帖木兒), 호는 이재(怡齋)익당(益堂).

충숙왕명덕태후 홍씨(明德太后洪氏) 사이의 둘째 아들이다. 비는 원나라 위왕(魏王)의 딸 노국대장공주(魯國大長公主)이며, 그밖에 혜비이씨(惠妃李氏)익비한씨(益妃韓氏)정비안씨(定妃安氏)신비염씨(愼妃廉氏)가 있다.

일찍이 강릉대군(江陵大君)에 봉하여졌으며, 1341년 원나라에 가서 숙위(宿衛)하였으며, 1344년(충목왕 즉위)에 강릉부원대군(江陵府院大君)에 봉하여졌다.

1349년 원나라에서 노국대장공주를 비로 맞이한 2년 뒤, 원나라가 나이 어리고 외척의 전횡으로 국정을 문란하게 한 충정왕을 폐위시키고 그의 뒤를 잇게 함으로써, 공주와 함께 귀국하여 왕위에 올랐다.

14세기 후반, 원명교체(元明交替)라는 대륙정세의 변동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고려의 중흥을 꾀하여 많은 개혁을 추진하였다.

대외적으로는 적극적인 배원정책을 펴 몽고적 잔재를 일소하고, 실지회복을 위한 북진정책을 실시하였으며, 대내적으로는 고려왕실을 위약하게 한 친원 권문세족을 제거하고, 국가기강을 재정립하기 위하여 일곱 차례에 걸친 관제개혁을 실시하였다.

즉, 원나라가 쇠퇴해지자 원나라 배척운동을 일으키고, 1352년 변발(辮髮)‧호복(胡服) 등의 몽고풍속을 폐지하였으며, 1356년 몽고의 연호‧관제를 폐지하여 문종 때의 제도를 복구하는 한편, 내정을 간섭하던 원나라정동행중서성이문소(征東行中書省理問所)를 폐지하고, 원나라의 황실과 인척관계를 맺고 권세를 부리던 기철(奇轍)일파(一派)를 숙청하였으며, 100년간이나 존속해온 쌍성총관부(雙城摠管府)를 폐지, 원나라에게 빼앗겼던 영토를 회복하였다.

1368년 명나라가 건국되자, 이인임(李仁任)을 보내어 명나라와 협력하여 요동(遼東)에 남아 있는 원나라의 세력을 공략하였으며, 2년 뒤 이성계(李成桂)로 하여금 동녕부(東寧府)를 치게 하여 오로산성(五老山城)을 점령, 국위를 떨쳤다.

그리고 내정에 있어서는 1352년 그동안 인사행정에 폐단이 많았던 정방(政房)을 폐지하고 전민변정도감(田民辨正都監)을 설치하여 귀족들이 겸병한 토지를 원래의 소유자에게 환원시키는 한편, 불법으로 노비가 된 사람을 해방시키는 등의 개혁정치를 베풀었다.

그러나 홍건적 및 왜구의 잦은 침입과, 1363년 찬성사 김용(金鏞)의 반란, 1364년 충선왕의 셋째아들 덕흥군(德興君) 옹립을 내세운 부원파(附元派) 최유(崔濡)의 반란 등으로 국력이 크게 소모되기도 하였다.

더구나, 1365년 노국대장공주가 죽자 왕은 실의에 빠져, 모든 국사를 신돈(辛旽)에게 맡기고 불사(佛事)에만 전심하였다. 그러나 정권을 장악한 신돈은 실정을 거듭하고 왕을 해치려 하므로, 그를 수원으로 귀양보낸 뒤 사사(賜死)하였다.

그뒤 1372년, 명문자제들로 구성된 자제위(子弟衛)를 설치하고, 1373년 모니노(牟尼奴)에 사명(賜名)하여 왕우(王禑)라 하고 강녕부원대군(江寧府院大君)에 봉하였다.

그런데 자제위 소속 홍륜(洪倫)익비를 범하여 임신시키자, 그것을 은폐할 의도로 홍륜과 밀고자인 환관 최만생(崔萬生) 등을 죽이려다가 도리어 그들에게 살해되었다.

공민왕은 그림과 글씨에 뛰어나 고려의 대표적인 화가로 꼽히기도 한다. 작품으로는 「천산대렵도(天山大獵圖)」가 있다. 능은 현릉(玄陵)으로 경기도 개풍군 중서면에 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恭愍王(高裕燮, 朝鮮名人傳, 1946)
恭愍王(金哲埈, 韓國의 人間像 1, 1965)
高麗恭愍王代의 對元‧明關係(黃雲龍, 東國史學 14, 1980)

[집필자]

민병하(閔丙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