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한철충(韓哲沖)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D55CCCA0CDA9B1321X0
자(字)홍도(弘道)
호(號)몽계(夢溪)
생년1321(충숙왕 8)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본관평산(平山)
활동분야문신 > 문신

[상세내용]

한철충(韓哲沖)
1321년(충숙왕 8)∼미상. 고려 후기 문신‧충신. 자는 홍도(弘道)이고, 호는 몽계(夢溪)이다. 본관은 평산(平山)이다.

증조부는 한평수(韓平壽)이고, 조부는 참의공(參議公) 한련(韓璉)이며, 부친은 판서공(判書公) 한희적(韓希迪)이다. 외조부는 이계령(李桂齡)이다.

1341년(충혜왕 복 2) 생원시에서 장원으로 합격하였고, 1353년(공민왕 2) 계사방 문과에 급제하였다. 이후 사헌부장령(司憲府掌令)‧양광도안렴사(楊廣道按廉使)‧전법판서(典法判書) 등을 역임하였다.

학문이 깊은데다 문장까지 뛰어났다. 목은(牧隱) 이색(李穡)으로부터 보통사람들이 범접하지 못할 학문과 문장을 갖추었고 지조와 절개 또한 빼어나서 한 나라의 승상(丞相)이 될 만한 재목이라는 칭찬을 들었다.

초은(樵隱) 이인복(李仁復)과 친분이 두터웠다.

고려가 패망하자 고려조의 충신들과 함께 경기도 개풍군(開豊郡) 광덕면(光德面) 광덕산(光德山) 두문동(杜門洞)으로 들어가 은둔하였다. 이성계(李成桂)가 두문동칠십이현(杜門洞七十二賢)을 몰살하기 직전에 경상북도 상주(尙州)에 위치한 백원산(白原山)으로 이주하여 은둔하였다. 이후 경상남도 용주면(龍州面)으로 옮겨 가서 망송재(望松齋)를 짓고 매일 고려의 수도인 송도(松都: 현 개성)를 바라보며 충절을 지켰다.

아들로 4남 군수(郡守) 한진(韓珍)‧목사(牧使) 한염(韓廉)‧헌납(獻納) 한겸(韓兼)‧교위(校尉) 한양(韓讓)을 두었다.

경상남도 합천군(陝川郡) 가야면(伽倻面)의 면암서원(冕巖書院)에 배향되었다.

유고(遺稿)로 『몽계선생유적(夢溪先生遺蹟)』이 있는데, 한극창(韓克昌)의 『오주유집(鰲洲遺集)』‧한필수(韓必壽)의 『인묵재유고(忍黙齋遺稿)』와 합본하여, 1904년(광무 8)에 후손 한정국(韓貞國) 등이 편집하여 간행하였다.

[참고문헌]

高麗列朝登科錄

[집필자]

정병섭
수정일수정내역
2010-10-232010년도 국가DB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