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안축(安軸)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548CD95FFFFB1287X0
자(字)당지(當之)
호(號)근재(謹齋)
시호(諡號)문정(文貞)
생년1282(충렬왕 8)
졸년1348(충목왕 4)
시대고려후기
본관순흥(順興)
활동분야문신 > 문신
안석(安碩)

[상세내용]

안축(安軸)
1282년(충렬왕 8)∼1348년(충목왕 4).(주2)
생몰년
안축의 생년을 살펴보년, 『고려사』 제109권 안축 열전의 "안축(安軸)의 자는 당지(當之)이니... 62세에 죽었는데 시호를 문정(文貞)이라 하였다."를 근거로 하면 1287년생이 된다. 그런데 『양촌선생문집』 제35권 [동현사략(東賢事略)] 찬성안축(安軸)편에 "공의 자는 당지(當之)이고 호는 근재(謹齋)요, 본관은 흥녕(興寧)인데 지금의 순흥(順興)이다. ...무자년(1348, 충목왕4) 봄에 졸하니 나이는 67세고 시호는 문정(文貞)이다."로 되어 있고, 『가정집(稼亭集)』 제11권의 [안축묘지명]에는 "공의 휘는 축(軸)이요, 자는 당지(當之)이다. ... 무자년(1348) 6월 21일에 졸하고 7월 11일에 대덕산(大德山)에 장사 지냈으니, 향년 67세였다."로 되어 있어 이를 따르면 1282년이 된다. 여기서는 묘지명이 실린 『양촌선생문집』과 『가정집』을 따른다.
고려말의 문신. 본관은 순흥(順興). 자는 당지(當之), 호는 근재(謹齋).(주1)
본관 및 자호
『양촌선생문집』 제35권 [동현사략(東賢事略)] 찬성안축(安軸)편에 "공의 자는 당지(當之)이고 호는 근재(謹齋)요, 본관은 흥녕(興寧)인데 지금의 순흥(順興)이다. ...시호는 문정(文貞)이다."로 되어 있고, 『고려사』 제109권 안축 열전에는 "안축(安軸)의 자는 당지(當之)이니 복주 흥녕현(福州興寧縣) 사람이다. ...시호를 문정(文貞)이라 하였다."고 되어 있다.
부친은 안석(安碩)이다.

고향 순흥죽계(竹溪: 지금의 豊基)에서 세력기반을 가지고 중앙에 진출한 신흥유학자층의 한 사람으로, 탁월한 재질로 학문에 힘써서 글을 잘하였다.

문과에 급제하여 금주사록(金州司錄)사헌규정(司憲糾正)단양부주부(丹陽府注簿)를 지내고, 1324년(충숙왕 11) 원나라 제과(制科)에도 급제하여, 그곳 요양로(遼陽路) 개주판관(蓋州判官)에 임명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다. 고려에 돌아와서 성균학정(成均學正)우사간대부(右司諫大夫)를 거쳐, 충혜왕 때 왕명으로 강원도존무사(江原道存撫使)로 파견되었다. 이 때 『관동와주(關東瓦注)』라는 문집을 남겼는데, 거기에는 충군애민(忠君愛民)의 뜻이 담겨 있다.

1332년(충숙왕 복위 1)에 판전교지전법사(判典校知典法事)에서 파면당하였다가 전법판서(典法判書)로 복직되었으나, 내시의 미움을 받아 파직되었다. 충혜왕이 복위하자 다시 전법판서감찰대부(監察大夫) 등에 등용되고, 이어 교검교평리(校檢校評理)로서 상주목사를 지내고, 1344년(충목왕 즉위)에 지밀직사사(知密直司事)첨의찬성사(僉議贊成事)를 차례로 지내고 1347년에 판정치도감사(判整治都監事)가 되어, 양전(量田)행정에 참여하였다. 그 뒤 감춘추관사(監春秋館事)가 되어 민지(閔漬)가 지은 『편년강목(編年綱目)』이제현(李齊賢) 등과 개찬하였고, 또 충렬충선충숙 3조(朝)의 실록편찬에 참여하였다.

한편, 경기체가인 「관동별곡(關東別曲)」과 「죽계별곡(竹溪別曲)」을 지어 문명이 높았다. 흥녕군(興寧君)에 봉하여진 뒤 죽었다. 순흥소수서원(紹修書院)에 제향되었고,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저서로는 『근재집(謹齋集)』이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
『양촌선생문집』

[이미지]

[집필자]

박노춘(朴魯春)

성명 : "안축(安軸)"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4安軸
紀年便攷v4安軸福州人及第碩子裕従孫字當之號竹軒又謹齋生而頴悟䖏心公正持家勤儉遇事慷慨甞曰吾平生無可穪但四為士師凡民
紀年便攷v4生號輝谷又筠軒忠烈乙巳登科與弟永煦俱有名當世忠穆丁亥使元囬来也奉元主密旨以王煦為政丞置整治都監與煦及安軸金光轍鄭珚䓁為屬官整理弊政曺頔之亂有侍従勞封上洛府院君忠穆王薨於永旽第官至左政丞忠穆戊子卒謚文肅九世
寒臯觀外史v7圃隱鄭夢周陶隱李崇仁四佳徐居王佔畢金宗直三峯鄭道傳雙梅李詹并見上○鄭誧字仲孚號雪谷淸州人司議大夫謹齋安軸字當之順興人官二相謚文貞偰遜字公遠號近思齋囬鶻人端本堂正字謚文貞袦翁崔瀐字彥明慶州人不遇於世著棿山撨
文獻攷略v4紹修書院嘉靖壬寅建明宗己酉賜額安裕安軸字當之號謹齋福州人麗朝登元科贊成興寧府院君文貞公安輔鷄林府院君文敬公周世鵬號愼齋參判贈禮判
臥遊錄n1-13책鏡浦臺記安軸天下之物凡有形者皆有理大而山水小而至於拳石寸木莫不
臥遊錄n1-13책叢石亭記安軸亭在通州北二十許里有橫峯㟮然闖海者是也峯之懸崖條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1-07-25稼亭集(이곡)과 陽村集(권근)을 참고하여 생년을 정해(1287)에서 임오(1282)로 수정함. 고려사에는 향년이 62세, 가정집과 양촌집에서는 향년 67세로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