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조인규(趙仁規)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870C778ADDCB1237X0
자(字)거진(去塵)
시호(諡號)정숙(貞肅)
생년1237(고종 24)
졸년1308(충렬왕 34)
시대고려후기
본관평양(平壤)
활동분야문신 > 문신
공신호선충익대보조공신(宣忠翊戴輔祚功臣)

[상세내용]

조인규(趙仁規)
1237년(고종 24)∼1308년(충렬왕 34). 고려의 문신. 본관은 평양(平壤). 자는 거진(去塵). 평양부(平壤府) 상원(祥原)의 미미한 가문의 출생이다.

고려원나라의 정치적 간섭을 받으면서 몽고어 통역관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이 제고되어, 이에 따라 원종 때 몽고어 통역관 양성요원을 선발하였다. 이 선발에 뽑힌 뒤 주야로 공부하여 훌륭한 몽고어 실력을 갖추고 제교(諸校)에 보임되었다.

1269년(원종 10)에 세자인 심(諶: 뒤의 충렬왕)원나라에 입조할 때 수행하여 충렬왕과의 친분관계를 두터이 하였으며, 1274년에 세자가 원나라 세조의 딸인 제국대장공주(齊國大長公主)와 혼인하고 귀국하여 즉위하자 경성궁(敬成宮)에 안거한 공주와 그의 사속인(私屬人)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였는데 충렬왕과 공주와의 친분관계를 배경으로 정치적 성장을 기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충렬왕이 즉위하던 때 장군에 오른 뒤 1278년(충렬왕 4)에 대장군으로 궁궐에서 기무를 맡아보는 필도치(必闍赤)에 임명되고, 곧이어 승지가 되어 왕명의 출납을 담당하였다.

특히, 탁월한 몽고어 구사력으로 원나라 세조에게 인정되고 신임을 받게 되면서 원나라의 관직인 선무장군(宣撫將軍)왕경단사관 겸 탈탈화손(王京斷事官兼脫脫禾孫)에 임명되어 정치적 지위를 더욱 높였다.

1287년에 지도첨의사사(知都僉議司事)에 임명된 뒤 계속 요직을 역임하면서 수차 원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왔으며, 1290년에는 고려원나라로부터 동녕부(東寧府)를 되찾는 교섭에 공을 세웠고, 1295년에는 중찬(中贊)이 되었다.

그는 정치적으로도 지위가 높았지만 1292년에 그의 딸이 세자비로 간택되면서 국구(國舅)가 되어 명실공히 가장 유력한 존재가 되었다.

1298년에 세자인 충선왕이 즉위하자 사도 시중 참지광정원사(司徒侍中參知光政院事)로서 개혁정책을 크게 뒷받침하여주었다.

그러나 충선왕 비인 계국대장공주(薊國大長公主)조비(趙妃)에 대한 질투로 일어난 조비무고사건(趙妃誣告事件)으로 왕이 7개월 만에 퇴위되고 충렬왕이 복위하면서 그도 원나라에 끌려가 안서(安西)로 장류(杖流)되었다.

6년 후인 1305년에 방면되어 즉시 원나라 황제의 명령으로 판도첨의사사(判都僉議司事)에 임명되었다.

1307년 원나라 무종(武宗)옹립의 공으로 충선왕의 정치력이 복권되자, 다시 자의 도첨의사사 평양군(咨議都僉議司事平壤君)에 봉하여지고 선충익대보조공신(宣忠翊戴輔祚功臣)이 되었으며, 그의 아들들이 모두 재상의 지위에 올라 가문을 번성하게 하였다. 시호는 정숙(貞肅)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稼亭集
牧隱文藁

[집필자]

임영정(林英正)
대표명조인규(趙仁規)
인규(仁䂓), 인규(仁規)
성명조인규(趙仁䂓), 조인규(趙仁規)

%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 : "%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