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진화(陳澕)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9C4D654FFFFU9999X1
호(號)매호(梅湖)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중기
본관여양(驪陽)
활동분야문신 > 문신
진광수(陳光脩)
조부진준(陳俊)
증조부진총후(陳寵厚)

[상세내용]

진화(陳澕)
생졸년 미상. 고려 신종희종 때의 문신. 본관은 여양(驪陽: 지금의 洪城). 호는 매호(梅湖). 여양군(驪陽君) 진총후(陳寵厚)의 증손으로, 정중부(鄭仲夫)의 난 때 문신을 보호해주었던 참지정사(參知政事)판병부사(判兵部事) 진준(陳俊)의 손자이고, 병부상서 진광수(陳光脩)의 아들이며, 진식(陳湜)진온(陳溫)의 아우이다.

출생연도는 기록에 없으나 그의 문집에 있는 「매호공소전(梅湖公小傳)」에 의하면 1200년(신종 3)에 아직 혼인하지 않았다고 하므로 대략 1180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글재주가 있었고 명종이 신하들에게 「소상팔경(瀟湘八景)」 시를 짓도록 하였을 때 어린 나이로 장편을 지어 이인로(李仁老)와 더불어 절창이라는 평을 받았다.

1198년 사마시에 수석으로 합격하고, 1200년 문과에 급제하였다. 다음해에 내시(內侍)에 보직되고, 1209년(희종 5) 학정(學正)으로 전직하였으며, 1212년(강종 1)에 제과시험(制科試驗)에 참여하여 조서(詔書)를 짓는 일을 맡아보았다.

1213년에는 설화(舌禍)로 벼슬에서 물러났다가 다시 한원(翰苑)에 들어갔다.

1215년(고종 2)에 관각제공(館閣諸公)에게 부시(賦詩) 40여운(韻)을 시험하였는데, 이규보(李奎報)가 수석을 차지하고 그는 차석이었다. 서장관(書狀官)으로 금나라에 다녀온 뒤에 옥당(玉堂)으로 옮겨 지제고(知制誥)를 겸직하였고, 정언(正言)에서 보궐(補闕)을 거쳐 우사간이 되어 지공주사(知公州事)에 보직되었다가 재직중에 죽었다.

「한림별곡(翰林別曲)」제1장에서 “이정언 진한림 쌍운주필(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이라고 하였듯이 그는 주필로 이름난 시인이다. 그의 시는 현재 59수가 전하고 있는데, 그 중 무신의 난 이후의 피폐한 농촌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도원가(桃源歌)」가 특히 유명하며, 금나라에 사신으로 가면서 지은 「사금통주구일(使金通州九日)」‧「봉사입금(奉使入金)」 등의 시도 절창이다.

그의 시는 관인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시와 자연을 소재로 한 정감을 표현한 시로 나뉘는데, 자연을 묘사한 시에서는 산수‧전원을 청담(淸淡)하게 표출하였다는 평을 얻고 있다.

허균(許筠)도 그의 시를 맑고 굳세어 읊을만하다고 하였다. 스스로도 청나라를 위주로 시를 쓴다고 한 바가 있는데, 그의 시에 대한 평가는 ‘청신(淸新)’‧‘청려(淸麗)’ 등의 평어로 일관되어 있다.

1784년(정조 8) 그의 15세손 진후(陳垕)『동문선』『동인시화』『기아』 등에서 시작품을 찾아내어 『매호유고』를 간행하였으며, 이 책은 1973년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에서 간행한 『고려명현집(高麗明賢集)』 2에 영인되어 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東國李相國集
補閑集
東人詩話
梅湖遺稿
增補文獻備考
高麗詩人에 있어서의 文明意識의 形成(李佑成, 梨花史學硏究3, 1968)
陳澕의 詩에 대하여(金聖基, 白影鄭炳昱先生還甲記念論叢, 1982)
陳澕의 盛唐的 詩風(柳晟俊, 韓國漢文硏究6, 1982)

[이미지]

[집필자]

박노춘(朴魯春)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