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이의민(李義旼)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74C758BBFCD1196X0
생년?(미상)
졸년1196(명종 26)
시대고려중기
본관경주(慶州)
활동분야무신 > 무신
출신지경주(慶州)

[상세내용]

이의민(李義旼)
미상∼1196년(명종 26). 고려의 무신. 본관은 경주(慶州)(주1)
본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8.)을 참고하여 본관을 정선(旌善)에서 경주(慶州)로 수정함. 본관이 정선이씨(旌善李氏)라고 하는 속설도 있음.
. 경주(慶州) 출신.

부친은 소금장수 이선(李善)이며, 모친은 옥령사(玉靈寺)의 비(婢)인 천계출신(賤系出身)이었다.

신장이 8척에 이른다고 기록될 정도로 신체가 장대하였고, 용력이 뛰어나 경군(京軍)에 선발된 뒤 무예로 의종의 총애를 받아 별장이 되었다.

1170년(의종 24) 정중부(鄭仲夫)의 난에 가담하여 중랑장이 되었다가 장군으로 승진하였다. 그의 빠른 진급에 대하여 『고려사』에는 그가 정중부의 난 때 죽인 사람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1173년(명종 3) 동북면병마사 김보당(金甫當)정중부의 집권에 반발하여 의종을 복위시키려 반기를 들자, 유배지인 거제에서 경주로 나와 있던 의종을 살해하고 그 공으로 대장군이 되었다.

1174년 서경유수 조위총(趙位寵)이 난을 일으키자 정동대장군 지병마사(征東大將軍知兵馬事)가 되어 이를 토벌하고, 그 공으로 무반의 최고직인 상장군에까지 올랐다.

1179년 정치적 입장을 달리하던 장군 경대승(慶大升)정중부 등을 죽이고 실권을 장악하자, 1181년 형부상서 상장군에 올랐으나 고향인 경주로 내려갔다가, 경대승이 병사하자 명종이 불러 다시 실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수사공좌복야(守司空左僕射)가 더해진 뒤 1190년에는 동중서문하평장사 판병부사(同中書門下平章事判兵部事)가 되었다.

한편, 고참(古讖)에 “용손은 12대에서 끝나고, 다시 십팔자가 나온다(龍孫十二盡更有十八子).”라고 하는 말을 믿어, 그 십팔자가 곧 ‘李’의 파자(破字)이므로 자신이 왕이 될 생각으로 경주일대에서 난을 일으킨 효심(孝心)김사미(金沙彌) 등과 내통하기도 하였다.

1194년에는 공신에 책록되었으며, 인사권을 비롯한 정치의 제반사항을 장악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막대한 권력을 기반으로 백성들의 토지를 함부로 수탈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들 또한 탐학을 자행하여 두 아들은 항간에서 쌍도자(雙刀子)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1196년 아들 지영(至榮)최충헌(崔忠獻)의 동생인 최충수(崔忠粹)사이에 비둘기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여 최충헌 일파에게 살해되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李義旼政權의 性格(金塘澤, 歷史學報 83, 1973)
高麗の武人と地方勢力―李義旼と慶州―(旗田巍, 朝鮮歷史論集 上, 旗田巍先生古稀記念會編, 1979)

[집필자]

김당택(金塘澤)
대표명이의민(李義旼)
의민(義旼)
성명이의민(李義旼)

성명 : "이의민(李義旼)"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歷代總要v03巳金甫當起兵敗死○甲午趙位宠起兵敗誅○己亥鄭仲夫伏誅○辛丑設仁王道場於內殿○丙子講仁王經於內殿○丙辰李義旼伏誅
東國歷代總目v01丙辰崔忠獻誅李義旼大殺朝臣○忠獻以私嫌殺義旼率兵詣闕告誅賊臣因與大將軍李景儒分捕義旼支黨人有告李景儒與吉仁有異謀忠獻斬
大東遺事v1貴人死忠獻聞之集樂工終日奏樂爲樂是夜忠獻果死及葬使百官縞素會葬賜祕器羽葆鼓吹僭擬王者忠獻始誅李義旼而起殺戮蒙古文官連廢二主窮凶極惡而人無敢忤之者○蒙古遣使來時有金山王子者亡遼宗室以謀復亡遼爲名僭帝
寒臯觀外史v22睿宗薨子仁宗楷立薨子毅宗晛立将軍李義旼弑之沈于巨済北淵上○義旼似是義方當更考○富軾慶州人仁宗時討平西京賊妙清䓁拜門下侍中撰三囯史毅宗封樂浪
國朝捷錄v01宗景宗顯宗之流粗爲少康其他則平平毅宗以後無足云元宗以後則父子爭位君臣相則考其槪則穆宗爲康兆所弒毅宗爲李義旼所弒熙宗爲忠憲所弒忠惠爲元所執流于揭陽忠定遜于江華恭愍爲倫所弒辛禑及昌皆放死恭讓流于三陟蓋危亂者踰二
朝鮮歷史v2紀元前一百九十六年丙辰에將軍崔忠獻의弟忠粹家에鵓鴿을일즉이李義旼의子至榮의게奪엿더니忠粹ㅣ忠獻더러謂야오대義旼實노國賊이니誅之□엇더요忠獻이難之니忠粹
朝鮮歷史v2之니臨死에誣야오대무릇文臣이뉘가여긔謀□ㅣ치안니리오一切誅戮야文士ㅣ□盡다○鄭仲夫ㅣ李義旼으로야곰前王을弑다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2-05-31『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8.)을 참고하여 본관을 정선에서 경주로 수정함.[수정자: 이재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