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이공수(李公壽)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74ACF5C218D1137X0
이명(異名)이수(李壽)
자(字)원로(元老)
시호(諡號)문충(文忠)
생년?(미상)
졸년1137(인종 15)
시대고려중기
본관인천(仁川)
활동분야문신 > 문신
이예(李預)
외조부최유선(崔惟善)
공신호추충위사동덕공신(推忠衛社同德功臣)

[상세내용]

이공수(李公壽)
미상∼1137년(인종 15). 고려의 문신. 본관은 인천(仁川). 초명은 수(壽). 자는 원로(元老). 이예(李預)의 아들이며, 재상을 지낸 최유선(崔惟善)의 외손자이다.

예종 때 과거에 급제하여 직한림원(直翰林院)이 되었고, 이어 좌습유(左拾遺)를 거쳐 서경유수판관이 되었다. 예종서경에 임하였을 때 백성을 잘 다스렸다 하여 칭찬을 받았고, 환도할 때 호종할 것을 명받았으나 사양하였다.

그뒤 예부원외랑(禮部員外郞)을 거쳐 병부시랑이 되어 군사를 선발하는 데 14년 동안 조금도 잘못이 없었다. 여러 관직을 거친 뒤 공부상서가 되었다. 인종이 즉위하면서 검교사도 수사공 참지정사(檢校司徒守司空參知政事)로 발탁된 뒤 중서시랑평장사가 되었다.

1126년(인종 4) 이자겸(李資謙)의 난이 진압된 뒤에 판이부사 감수국사(判吏部事監修國史)에 제수되었으며, 이듬해 문하시중으로 지공거(知貢擧)가 되어 왕좌재(王佐材) 등 33인을 뽑았다.

1130년에는 양부(兩府)의 대신들과 의논하여 관리들에게 쌀을 차등 있게 나누어주기도 하였다. 이자겸의 난 때 세운 공으로 추충위사동덕공신(推忠衛社同德功臣)의 호를 받았으며, 개부의동삼사 문하시중 상주국(開府儀同三司門下侍中上柱國)으로 치사(致仕)하였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진성규(秦星圭)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