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명종(明宗){1}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BA85C885FFFFB1131X0
이명(異名)흔()
이명(異名)호()
자(字)지단(之旦)
시호(諡號)광효(光孝)
생년1131(인종 9)
졸년1202(신종 5)
시대고려중기
본관개성(開城)
활동분야왕실 > 왕
의정왕후(義靜王后)
처부김온(金溫)

[상세내용]

명종(明宗)
1131년(인종 9)∼1202년(신종 5). 고려의 제19대왕. 재위 1170∼1197년. 본관은 개성(開城). 이름은 왕호(王晧). 초명은 왕흔(王昕), 자는 지단(之旦).

인종의 셋째아들이며 의종의 친동생이다. 비(妃)는 강릉공(江陵公) 김온(金溫)의 딸인 의정왕후(義靜王后)강종이 즉위하여 광정태후(光靖太后)라 하였다.

1148년(의종 2)에 익양후(翼陽侯)가 되었다가 1170년에 정중부(鄭仲夫) 등이 반란을 일으키고 추대하여 대관전(大觀殿)에서 즉위하였다.

즉위하고 나서 곧 수문전(修文殿)에 나아가 정중부참지정사(參知政事), 이고(李高)대장군위위경(衛尉卿), 이의방(李義方)대장군전중감(殿中監)에 임명하는 등 자격과 서열을 무시하고, 또 문관직과 무관직에 관계없이 정중부 일파가 바라는 대로 관직을 임명하였다. 이리하여 왕은 허수아비가 되고 실권은 무신에게 돌아갔다.

1171년(명종 1)에 이고가 반란을 도모하므로 그와 그 일당을 주살하였다. 그해 양광(楊廣)충청주도(忠淸州道)경상(慶尙)진합주도(晉陜州道)를 각각 2도로 구분하였으며, 왕의 생일을 건흥절(乾興節)로 정하였다.

1173년에 원자(元子) 왕도(王璹: 후에 康宗)를 세워 태자를 삼고 56현에 각각 감무(監務)를 두었다. 그해 동북면 병마사(東北面兵馬使) 김보당(金甫當)정중부이의방의 타도와 전왕인 의종의 복위를 위하여 동계(東界)에서 군사를 일으켰으나, 정중부이의방 등에 의하여 평정되고 의종경주에서 이의민(李義旼)에 의하여 살해되었다.

또, 그해 3경(京)‧4대도호부(大都護府)‧8목(牧)으로부터 군(郡)‧현(縣)‧역(驛)‧관(館)에 이르기까지 무인의 등용을 허락했으며, 이때부터 지방관까지도 무신이 장악하게 되었다.

1174년에 지리도참설(地理圖讖說)에 의하여 좌소 백악산(左蘇白岳山)과 우소 백마산(右蘇白馬山)‧북소 기달산(北蘇箕達山)에 연기궁궐(延基宮闕)을 두기로 하고 그 조성관(造成官)을 두었다.

그해 서경유수(西京留守) 조위총(趙位寵)정중부이의방의 타도를 위하여 서경에서 군사를 일으키자, 윤인첨(尹麟瞻)원수(元帥), 기탁성(奇卓誠)부원수로 삼아 서경을 치게 하여 2년 만에 평정하였다.

1175년에 영양 등 10현에 감무를 두었으며, 1178년에 찰방사(察訪使)를 각 도에 파견하여 백성들의 고통과 지방관들의 근태를 살피게 하였다.

또한, 연등회를 1월 15일에 행하던 것을 옛 제도에 의하여 2월 15일로 환원하였다.

1182년에 패역(悖逆)이 심한 것으로 판단되는 관성현(管城縣: 星州)부성현(富城縣: 瑞山)을 폐지하였다.

1186년에 장군 차약송(車若松) 등 무관 43인을 내시원(內侍院)다방(茶房)에 겸속시켰는데, 무신의 겸속은 이것으로부터 비롯되었으나 이것으로 무신은 왕의 근시직(近侍職)까지도 차지하게 되었다. 그해 경상주도진합주도를 합쳐 경상주도로 삼았다.

1188년에 양계병마사오도안찰사로 하여금 지방을 순찰하여 지방관들의 청렴과 탐학, 근면과 태만을 살피게 하였다.

1190년에 수태사(守太師)이하 백관 의종(儀從)의 구사(丘史)의 원수(員數)를 정하였다.

1192년에 공사의 연회에 유밀과(油蜜果)의 사용을 금하였는데 그것은 유밀이 귀해졌기 때문이었다.

1195년에 오래 묵은 빚인 숙채(宿債)를 면하게 하여 빚에 시달리는 민생의 괴로움을 덜어주려 하였고, 상주에 공검대제(恭儉大堤)를 축조하여 권농에 힘쓰기도 하였다.

1196년에 최충헌(崔忠獻)이의민을 죽이고 정권을 장악한 뒤 정치의 쇄신과 중흥을 목표로 하는 내용의 봉사십조(封事十條)를 올리므로 이것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그러나 1197년에 최충헌 형제에게 폐위를 당하고 아우인 평량공(平凉公) 왕민(王旼)이 대신 왕위에 올랐다. 시호는 광효(光孝)이며, 능은 지릉(知陵)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민병하(閔丙河)
대표명명종(明宗){1}
호(晧)
묘호명종(明宗)
지조(之朝)

%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 : "%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