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문극겸(文克謙)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B38ADF9ACB8B1122X0
자(字)덕병(德柄)
시호(諡號)충숙(忠肅)
생년1122(예종 17)
졸년1189(명종 19)
시대고려중기
본관남평(南平)
활동분야문신 > 문신
문공유(文公裕)

[상세내용]

문극겸(文克謙)
1122년(예종 17)∼1189년(명종 19). 고려 중기의 문신. 본관은 남평(南平). 자는 덕병(德柄).

지문하성사(知門下省事)집현전대학사 경정공(敬靖公) 문공유(文公裕)의 아들이다.

큰아버지 문공인(文公仁)의 음보(蔭補)로 산정도감판관(删定都監判官)이 된 뒤 여러 번 과거에 응시하였으나 합격하지 못하다가 의종 때 급제하였다.

누천(累遷)하여 좌정언(左正言)이 되어서 위복(威福)을 자행하던 환자(宦者) 백선연(白善淵)과 탐욕을 일삼던 술인(術人) 영의(榮儀) 등을 탄핵하다가 황주판관으로 좌천되었다.

이때 왕 측근자의 모함으로 다시 진주판관으로 좌천되려다가 “직신(直臣)을 외관(外官)으로 좌천하는 것은 언로(言路)를 막는 것”이라는 유사(有司)의 상주(上奏)로 안으로 들어와 각문지후(閣門祗候)가 되었고 다시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가 되었다.

1170년(의종 24) 정중부(鄭仲夫)의 난 때 죽음을 당할뻔하였으나 앞서 좌정언으로 있을 때 백선연 등의 비행을 탄핵하여 좌천된 것이 직신으로 알려져 화를 면하였으며, 의종거제도로 추방될 때 문극겸의 말을 따르지 않았음을 후회하였다고 한다.

그해 명종이 즉위하자 이의방(李義方)의 추천으로 우승선(右承宣)어사중승(御史中丞)이 되어 이공승(李公升) 등 많은 문신들의 화를 면하게 하였다. 무신들에 대하여 고사(故事)의 자문에 응하였으며, 뒤이어 용호군대장군(龍虎軍大將軍)을 겸하였고 뒤 그 재상이 된 뒤에도 상장군을 겸하여 무신정권기에 문신으로 문무를 겸하는 독특한 존재가 되었다. 딸을 이의방의 아우 이린(李璘)에게 출가시켰으며 이 때문에 계사의 난에 일족이 다 화를 면하였다.

다시 대부소경(大府少卿)에 이어 예부시랑이 되었으며, 1173년 예부시랑으로 동지공거(同知貢擧)가 되어 지공거 윤인첨(尹鱗瞻)과 함께 최시행(崔時幸) 등 진사 32인을 뽑았다.

뒤에 추밀원사가 되었는데, 1179년(명종 9) 송유인(宋有仁)과 틈이 생겨 수사공좌복야(守司空左僕射)로 좌천되었다.

1180년 태자소사(太子少師)가 되었고, 이듬해 수대위(守大尉)가 되었으며, 1183년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판호부사(判戶部事)가 되었고, 이듬해 참지정사(參知政事)지공거가 되어 금극의(琴克儀) 등 진사 31인과 명경(明經) 5인을 선발하였다.

1185년 판예부사(判禮部事)가 되어 아상(亞相)이 되었으며, 다시 수국사(修國史)판병부사(判兵部事) 등을 거쳐 1187년 권판상서이부사(權判尙書吏部事)가 되었다. 명종 묘정(廟庭)에 배향되었고, 시호는 충숙(忠肅)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민병하(閔丙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