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황주량(黃周亮)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D669C8FCB7C9U9999X0
시호(諡號)경문(景文)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전기
본관황주(黃州)
활동분야관료 > 관인
공신호추충진절문덕광국공신(推忠盡節文德匡國功臣)

[상세내용]

황주량(黃周亮)
생졸년 미상. 고려초기의 관인‧학자. 본관은 확실하지 않지만 황주(黃州)로 생각된다. 황주는 황씨의 본관지 가운데서 개경에 가까운 위치에 있고 또 후삼국시대부터 강력한 호족의 거주지였기 때문이다.

1004년(목종 7) 과거에 장원급제하였으며, 그뒤 시어사(侍御史)어사중승(御史中丞)호부상서 등을 거쳐 1034년(덕종 3) 정월에 정당문학(政堂文學)을 제수받아 진재(眞宰)의 지위에 오르고, 다시 참지정사(參知政事)문하시랑평장(門下侍郞平章事)를 역임하였다.

1043년(정종 9) 정월에는 추충진절문덕광국공신(推忠盡節文德匡國功臣)으로 특진, 수태보 겸문하시중 판상서이부사의 지위에 오르게 된다.

이처럼 정치적으로 정상의 위치에 있었을 뿐 아니라 학문적인 재질도 남달라 한림원사관(史館)의 요직을 역임하며 세 차례나 지공거(知貢擧)를 맡기도 하였고, 거란과의 전쟁 후에는 『칠대실록(七代實錄)』 36권을 주관하여 편찬한 사실 등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밖에 상서좌승(尙書左丞)으로 재임시 이가도(李可道) 등을 도와 개경에 나성(羅城)을 쌓는 데 공이 있었으며, 또 귀화한 여진인(女眞人)의 구살죄(歐殺罪)에 대하여 서눌(徐訥) 등과 정연한 논란을 편 사실도 특기할 만하다.

정종묘정(靖宗廟庭)에 배향되었으며, 시호는 경문(景文)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高麗時代土姓硏究 上(李樹健, 亞細亞學報 12, 1976)

[집필자]

박용운(朴龍雲)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