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신숭겸(申崇謙)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2E0C22DACB8D0927X0
이명(異名)능산(能山)
시호(諡號)장절(壯節)
생년?(미상)
졸년927(태조 10)
시대고려전기
본관평산(平山)
활동분야무신 > 무장
출신지전라도 곡성현(谷城縣)
출신지춘천
출신지곡성
묘소춘천
공신호개국일등공신(開國一等功臣)

[상세내용]

신숭겸(申崇謙)
미상∼927년(태조 10). 고려 태조 때의 무장. 본관은 평산(平山). 초명은 능산(能山).

그러나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본래 전라도 곡성현(谷城縣) 출신으로 태조평산에서 사성(賜姓)하였다고 하였으며, 또 『고려사』 열전에는 그를 광해주(光海州: 현재 春川) 사람이라 하였다.

그런데 『신증동국여지승람』 춘천도호부 인물조에 신숭겸의 이름이 실려 있고, 또한 그의 묘가 춘천에 있는 것으로 미루어보면, 그는 본래 곡성 출신으로 뒤에 춘천에 옮겨와서 살게 되어 그의 묘도 여기에 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신숭겸은 몸집이 장대하고 무용(武勇)이 뛰어나 궁예(弓裔) 말년에 홍유(洪儒)배현경(裵玄慶)복지겸(卜智謙)과 함께 혁명을 일으켜 궁예를 몰아내고 왕건(王建)을 추대하여 고려 건국 때 큰 공을 세웠으며, 이로 말미암아 개국일등공신(開國一等功臣)에 봉해졌다.

고려 태조가 즉위한 뒤 7, 8년 동안은 고려후백제 사이의 긴장관계는 소강상태에 있었으나, 견훤(甄萱)신라에 대하여 공세를 펴게 됨으로써 두 나라 사이의 관계는 악화되어, 마침내 큰 충돌이 일어나게 되었다.

즉, 927년에 견훤고울부(高鬱府: 현재 永川)를 습격한 뒤 신라 왕도로 쳐들어가 경애왕을 죽이고 갖은 만행과 약탈을 감행하게 되었다. 고려 태조는 이 소식을 듣고 크게 분개하여 사신을 신라에 보내어 조제(弔祭)하는 동시에 친히 정기(精騎) 5,000을 거느리고 대구공산(公山) 동수(桐藪)에서 견훤을 맞아 싸우게 되었다.

그러나 후백제군에게 포위되어 태조가 위급하게 되자, 이때 신숭겸은 대장(大將)이 되어 원보(元甫)김락(金樂)과 같이 힘써 싸우다가 전사하였다. 이로써 태조는 간신히 위기를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태조는 그의 죽음을 매우 슬퍼하였으며 시호를 장절(壯節)이라 하고, 그의 아우 신능길(申能吉)과 아들 신보(申甫)를 모두 원윤(元尹)으로 삼고, 지묘사(智妙寺)를 창건하여 그들의 복을 빌게 하였다.

994년(성종 13) 4월에 태사(太師)로 추증되어 태사 개국장절공(太師開國壯節公)으로 태묘(太廟)태조 사당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高麗史
高麗史節要
新增東國輿地勝覽

[집필자]

박한설(朴漢卨)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