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심언(金審言)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E40C2ECC5B8D1018X0
시호(諡號)문안(文安)
생년?(미상)
졸년1018(현종 9)
시대고려전기
본관영광(靈光)
활동분야문신 > 문신
처부최섬(崔暹)
출신지정주 영광현(靜州 靈光縣)

[상세내용]

김심언(金審言)
미상∼1018년(현종 9). 고려 초기의 문신. 본관은 영광(靈光).

처음에 상시(常侍) 최섬(崔暹)에게 배웠으며, 그의 딸을 아내로 삼았다.

성종 때 과거에 급제하여 여러 벼슬을 거쳐 우보궐 겸 기거주(右補闕兼起居注)가 되었다.

990년(성종 9)에 봉사(封事)를 올려 성종의 특별한 주목을 받았다. 그의 봉사는, 성종 때 본격화되는 유교적 정치이념의 구현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당시의 정치적 정세를 이해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그의 봉사는 첫째는 육정육사(六正六邪)의 글과 자사육조(刺史六條)에 관한 것이며, 둘째는 서경(西京)에 사헌(司憲)한 사람을 분견하자는 것이었다.

먼저 육정육사의 글은 중국 한나라유향(劉向)이 찬한 『설원(說苑)』의 육정육사의 글을 참조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체로 인신(人臣)의 행실에는 육정과 육사가 있는데, 육정을 행하면 번영하고 육사를 범하면 욕이 된다.

육정의 첫째는 성신(聖臣)으로 어떤 조짐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홀로 환하게 앞을 내다보고 사전에 군주에게 간하여 잘못된 정치를 하지 않고 선정을 베풀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사람, 둘째는 양신(良臣)으로 군주를 예의로써 권면하고 좋은 계책으로써 보필할 수 있는 사람, 셋째는 충신으로 현인(賢人)천거에 힘쓰고 자주 고사(故事)를 들어 군주의 뜻을 면려(勉勵)할 수 있는 사람, 넷째는 지신(智臣)으로 밝게 성패(成敗)를 살펴 구제하고 화를 돌려 복을 만들어 군주를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사람, 다섯째는 정신(貞臣)으로 법대로 행동하고 일을 분담하며 절검(節儉)할 수 있는 사람, 여섯째는 직신(直臣)으로 나라가 어지러울 때에 군주의 잘못을 면전에서 말할 수 있는 사람이라 하였다.

그리고 육사의 첫째는 구신(具臣)으로 관(官)에 안거(安居)하여 녹(祿)을 탐하고 공사(公事)에 힘쓰지 않고 관망하는 신하, 둘째는 유신(諛臣)으로 군주가 말하는 것은 다 옳다 하고 군주가 하는 것은 다 좋다 하며 아첨만을 일삼는 신하, 셋째는 간신으로 마음이 음흉하여 선인(善人)을 시기하고 현인을 미워하며 군주의 정사를 흐리게 하는 신하, 넷째는 참신(讒臣)으로 간사한 꾀로써 안으로는 골육 사이를 이간시키고 밖으로는 혼란을 야기시켜 조정에 큰 피해를 주는 신하, 다섯째는 적신(賊臣)으로 권세를 오로지하여 함부로 왕명을 꾸며서 개인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는 신하, 여섯째는 망국의 신으로 군주를 불의에 빠지게 하고 군주의 악함을 국내외에 드러나게 하여 나라를 망치는 신하라 하였다.

또, 자사육조는 『한서(漢書)』에 있는 것으로서 자사가 해야 할 일을 열거하고 있다.

즉, 첫째는 서민의 질고(疾苦)와 실직한 자를 살피는 것, 둘째는 묵수장리(墨綬長吏)이상의 관정(官政)에 거(居)하는 자를 살피는 것, 셋째는 백성들의 재물을 도둑질하는 자와 간교한 자를 살피는 것, 넷째는 전범률(田犯律)과 사시금(四時禁)을 살피는 것, 다섯째는 백성이 효제(孝悌)하고 염결(廉潔)하며 행수(行修)가 바르고 재주의 특이한 것을 살피는 것, 여섯째는 관리가 전곡(錢穀)을 장부에 기입하지 아니하고 짐짓 흩어버리는 것을 살피는 것이니, 위에 말한 육정육사의 글과 자사육조를 담당관청에 맡겨서 개경서경의 모든 관아 및 지방 각 관청의 당벽(堂壁)에 각각 그 글을 써붙여 출입할 때마다 보게 하여 귀감으로 삼게 하자고 성종에게 청하였다.

그리고 이어 서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당나라가 동도(東都)에 지대어사(知臺御史)를 두던 예에 의거하여 사헌 1원(一員)을 분견하여 서경관내 관리들의 잘잘못을 살피게 하자고 건의하였다.

성종은 그의 건의를 가상하게 생각하여 그대로 시행하게 하였다. 목종 때에 지방관으로 나가 치적을 올렸으며, 현종초에 우산기상시(右散騎常侍)예부상서가 되었다.

1014년(현종 5)에는 내사시랑평장사(內史侍郞平章事)에 승진, 서경유수가 되었다. 시호는 문안(文安)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하현강(河炫綱)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