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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륜공(仇輪公)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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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후백제
활동분야시조
여성백숭부인(白𪀚夫人)
사도부인(思刀夫人)

[상세내용]

구륜공(仇輪公)
생졸년 미상. 『이제가기(李磾家記)』에 나오는 후백제견훤(甄萱)의 시조.

『이제가기』『삼국유사』 견훤조에 인용된 사가보첩류(私家譜牒類)의 서책인데, 이에 의하면 “진흥대왕의 비 사도부인(思刀夫人)의 시호는 백숭부인(白𪀚夫人)이니 그의 제3자 구륜공의 아들인 파진찬(波珍飡) 선품(善品)의 아들 각간(角干) 작진(酌珍)왕교파리(王咬巴里)를 아내로 맞아서 각간 원선(元善)을 낳으니 이가 아자개(阿慈介)였다. 아자개의 제1처는 상원부인(上院夫人)이고 제2처는 남원부인(南院夫人)이니 다섯 아들과 딸 하나를 낳았다. 장자는 곧 상보(尙父)인 견훤이요, 두번째는 장군 능애(能哀), 세번째는 장군 용개(龍蓋), 네번째는 보개(寶蓋), 다섯번째는 장군 소개(小蓋)요, 딸은 대주도금(大主刀金)이다.”

라고 하였다.

물론 이것은 조작된 선대세계(先代世系)라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혈통상으로나 연대적으로 불합리하기 때문이다. 앞에서 인용한 『이제가기』에 의하면 구륜공진흥왕의 제3자라 한다.

그런데 『삼국사기』에는 진흥왕의 아들로 동륜태자(銅輪太子)사륜왕자(舍輪王子)만 있고 구륜공의 이름은 보이지 않는다. 물론 정사(正史)에 누락된 왕자도 있을 수 있으나, 연대적으로 구륜공견훤의 6대조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구륜공견훤의 시조로 칭한 것은 견훤이 왕을 칭함에 따라서 신라의 성골왕계(聖骨王系)에 그 혈통을 연결시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三國遺事
甄萱의 家鄕에 對하여(金庠基, 東方學論叢, 1974)
後百濟甄萱硏究(申虎澈, 百濟論叢 1, 1985)

[집필자]

정중환(丁仲煥)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