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수로왕(首露王)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218B85CC655D0199X0
이명(異名)수릉(首陵)
생년?(미상)
졸년199(고구려: 산상왕 3/백제: 초고왕 34/신라: 내해이사금 4)
시대가야
본관김해(金海)
활동분야시조
허황옥(許黃玉)

[상세내용]

수로왕(首露王)
미상∼199년. 가락국(또는 金官伽倻)의 시조. 재위 42∼199년. 일명 ‘수릉(首陵)’이라고도 한다. 김해김씨(金海金氏)의 시조이다.

탄생과 치적에 관하여는 『삼국유사』에 실린 「가락국기」에 전해지고 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직도 나라가 없던 시절에 가락지역에서는 주민들이 각 촌락별로 나뉘어 생활하고 있었는데, 3월 어느날 하늘의 명을 받아 9간(九干: 族長) 이하 수백명이 구지봉(龜旨峰)에 올라갔다.

그곳에서 그들이 하늘에 제사지내고 춤추고 노래하자 하늘로부터 붉은 보자기에 싸여진 금빛그릇이 내려왔는데, 그 속에는 태양처럼 둥근 황금색의 알이 여섯개 있었다.

12일이 지난 뒤 이 알에서 남아가 차례로 태어났는데, 그 중 제일 먼저 나왔기 때문에 이름을 수로라 하였다고 한다. 주민들은 수로가락국의 왕으로 모셨고, 다른 남아들은 각각 5가야의 왕이 되었다.

이때가 42년(후한 건무 18)이었다고 한다. 수로는 즉위 후 관직을 정비하고 도읍을 정하여 국가의 기틀을 확립하였다. 그리고 천신의 명을 받아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온 아유타국(阿踰陁國)의 왕녀인 허황옥(許黃玉)을 왕비로 맞이하였다. 수로왕은 157년을 재위하다가 죽었는데, 그 아들 거등왕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신화적이어서 그대로 사실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런데 이 신화는 그 구조상으로 볼 때, 신성한 왕권의 내력을 풀이한 천강난생신화(天降卵生神話)로서 한국고대국가 성립기에 흔히 보이는 건국시조신화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학자들은 황금빛 천강 등으로 상징되는 북방으로부터 이주해온 유이민집단이 낙동강 하구유역의 토착 선주민들과 결합하여 초기국가를 형성해나갔던 사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하기도 한다.

아울러, 수로가 여섯개의 알 중에서 제일 먼저 나왔다는 표현은 가락국(금관가야)을 중심으로 가야제국을 통합하려는 의식을 반영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또한, 이 신화에서 3월에 목욕재계하고 잡스러움을 떨쳐버리는 불계의식(祓禊儀式)을 거행한 뒤, 구지봉과 같은 성스러운 곳에 모여 하늘에 제사하고 춤과 노래로 의식을 베풀어 한해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였으며, 그리고 그곳에서 그들 집단의 수장(首長)을 선출하였고 이때 뽑힌 수장은 그 권위를 하늘로부터 부여받는 것으로 여겼던, 국가체 형성 이전 단계의 소박한 사회풍속과 정치운영의 일면을 찾아볼 수 있다.

수로왕이란, 곧 이러한 단계에서 김해지역에 존재했음직한 수장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수로왕금관가야신라에 병합된 후에도 가야의 시조로서 계속 봉사(奉祀)되었다.

문무왕수로왕릉의 위전(位田)을 설치하여 능묘의 제례를 후손에게 계속하게 하였으며, 그것은 고려시대에 들어와서도 계속되었다. 최치원의 「석이정전(釋利貞傳)」에서는 금관가야의 시조를 뇌질청예(惱窒靑裔)라고 하여 서로 비교가 된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三國遺事
新增東國輿地勝覽
首露王考(李丙燾, 歷史學報 17‧18합집, 1962;韓國古代史硏究, 博英社, 1976)

[집필자]

김철준(金哲埈)
대표명수로왕(首露王)
성명김수로(金首露)
왕명수로(首露), 수로왕(首露王)

왕명 : "수로왕(首露王)"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歷代總要v03長共得金合於龜旨峯開視有六卵皆化爲男推始生者一人爲君姓金氏名首露又得南天笁㕵君女許氏爲妃是謂黃玉夫人首露王在位一百五十八年卒傳十世四百九十一年法興王十九年壬子駕洛王金仇衡來降置金官郡其餘五男分作五伽倻
東國歷代總目v01利庾信爲中幢主謂其父曰庾信平生以忠信自期臨戰不可不勇乃跨馬突陣斬其將提首而來諸軍因奮擊遂陷其城○舒玄首露王後裔潛通新羅宗室女萬明有娠二十月生庾信背有七星文庾信見麗濟靺鞨侵軼國疆慨然有削平之志獨入中嶽石窟作誓
見睫錄v1首露王始都駕洛國今金海凡十世四百九十一年降新羅上同
大東遺事v1王文周王三斤王東城王武靈王聖王威德王惠王法王武王義慈王凡三十一世共六百七十八年○駕洛國都金海附五伽倻首露王仇亥王傳十世凡四百九十一年阿羅伽倻咸安郡一本作阿那古寧伽倻咸昌大伽倻高靈星山伽倻一本作碧珍伽倻○星州
大東遺事v1生而諫死而不忘其愛我深矣遂還不復出獵○甲辰金庾信改元建福金庾信攻陷高句麗娘臂城今之淸州庾信駕洛國首露王之後舒玄之子舒玄潛通宗室女萬明有娠二十月生庾信見麗濟靺鞨軼國家慨然有削平之志入中岳石窟中作誓告天
大東遺事v1始祖首露王姓金氏立國於漢光武建武十八年壬寅新羅儒理王十八年也○初駕洛有九千聚居無君○臣修契事而已一日見金
大東遺事v1十代至孫仇亥王以其姪降于新羅自首露王至仇亥凡十世共四百九十一年大伽倻自始祖伊㻇阿豆王至道設智王凡十六世共五百二十年後爲新羅眞興王所滅
歷代帝王紀年v01○駕洛國首露王初新羅儒理王十八年駕洛之長我刀邜童干汝刀干彼刀干等九人稧飮望見龜峯有異常之氣就視之有紫繩繫金榼而下有
歷代帝王紀年v01字天佑系出首露王之後自號三足堂中庭試魁直赴進士永歸田里以奉廟祧後用薦直長又登第守柒原縣監三月化大行因謝歸家食時群不用
國朝祀典崇善殿金海 駕洛國首露王
靑邱風雲v1新羅名將首露王後舒玄之子二十月而生背有七星
靑邱風雲v1今金海首露王所都漢建武十八年首露自金榼化出兄弟六人分國而立天竺國王女浮海而至首露納爲王妃姓許氏生子九人二人從母姓
朝鮮歷史v1首露王의壽一百五十八年云이러라
朝鮮科宦譜n1-6책角干讓王子首露王及讓王見駕洛國系
朝鮮科宦譜n1-6책首露王子賜姓許世居孔巖縣麗祖南征公立功以其功封爲孔巖村主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