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가실왕(嘉悉王)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C00C2E4C655U9999X0
이명(異名)가실왕(嘉實王)
이명(異名)가보왕(嘉寶王)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가야
활동분야왕실 > 왕

[상세내용]

가실왕(嘉悉王)
생졸년 미상. 가야 말기의 왕. 혹은 가실왕(嘉實王)이라고도 한다.

가야연맹체의 여러 나라 중 어느 나라의 왕이었는지에 대하여는 학설이 분분하다. 금관가야(金官加耶)에 관한 기록인 「가락국기(駕洛國記)」에는 가실왕의 이름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금관가야를 제외한 다른 가야국의 왕이었다고 생각되는데, 대가야(大加耶)의 왕이라는 견해, 또는 아라가야(阿羅加耶)의 왕이라는 견해가 있다.

또는 가실왕은 곧 금관가야취희왕(吹希王)이라는 견해도 있다.

당나라의 악기 쟁(箏)을 보고 열두달의 악률(樂律)을 형상하는 십이현금(十二弦琴), 곧 가야금(加耶琴)을 만들었다.

또 여러 나라의 방언이 각기 다르므로 성음(聲音) 또한 일정하게 할 수 없다고 하여 악사(樂師) 우륵(于勒)에게 명하여 십이곡을 만들게 하였다.

이때 우륵이 지은 열두곡은 「하가라도(下加羅都)」‧「상가라도(上加羅都)」‧「보기(寶伎)」‧「달이(達已)」‧「사물(思物)」‧「물혜(勿慧)」‧「하기물(下奇物)」‧「사자기(師子伎)」‧「거열(居烈)」‧「사팔혜(沙八兮)」‧「이혁(爾赥)」‧「상기물(上奇物)」 등이었다.

가야가 망하게 되자 우륵은 가야금을 가지고 신라에 투항하였는데, 신라진흥왕은 그를 국원(國原: 지금의 忠州)에 두고 가야의 음악을 계승케 하였다. 우륵과의 관계를 보면 가실왕신라 진흥왕과 같은 시기의 인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三國遺事
上‧下加羅의 始祖說話(李丙燾, 韓國古代史硏究, 博英社, 1976)
金官國の世系と卒支公(村上四男, 朝鮮學報 21‧22合輯, 1961)
加羅諸國の史的發展について(鬼頭淸明, 朝鮮史硏究會論文集 11, 1974)

[집필자]

신동하(申東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