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우후(虞候)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직
중분류서반
소분류무관

[품계]

종3품(從三品)

[상세내용]

조선시대 서반 무관 외관직이다. 각 도에 두었던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兵使)와 수군절도사(水軍節度使:水使) 밑에 두었던 부직(副職)으로, 병마우후(兵馬虞候)는 종삼품(從三品)으로 병우후(兵虞候)‧아장(亞將)이라고 하였고, 수군우후(水軍虞候)는 정사품(正四品)이었다. 1466년(세조 12) 관제개혁 때 병마도절제사의 막료로 있던 도진무는 병마우후로, 수군도안무처치사도진무(水軍都安撫處置使都鎭撫)는 수군우후로 이름을 바꾸었다.

우후는 관찰사가 겸임하는 병사(兵使)나 수사(水使) 밑에는 두지 않고 전임(專任)의 병사와 수사 밑에만 1원씩 배치하였는데, 후기에 이르러 부장(副將)인 중군(中軍)을 두면서 관찰사가 겸하는 병사‧수사 밑에는 중군을 두고, 전임의 병사‧수사의 중군은 우후가 겸임하였다.

병마우후는 충청병영(忠淸兵營:海美, 후에 淸州), 경상좌병영(慶尙左兵營:蔚山), 경상우병영(慶尙右兵營:昌原, 후에 晉州), 전라병영(全羅兵營:康津, 때로 長興), 영안북병영(永安北兵營:鏡城), 평안병영(平安兵營:寧邊)에 각 1명씩 두었다.

수군우후는 충청수영(忠淸水營:保寧), 경상좌수영(慶尙左水營:東萊), 경상우수영(慶尙右水營:巨濟, 후에 忠武), 전라좌수영(全羅左水營:梧桐島), 전라우수영(全羅右水營:海南)에 각 1원씩 두었다.

병사나 수사가 없을 때 도내의 군사에 관한 모든 일을 다루는 것 이외에도 수시로 도내를 순행하면서 군사배치, 지방군 훈련, 군기의 정비 등을 살피고, 명령전달과 군량‧군자의 관리를 담당하는 등의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었다. 경국대전에 의하면, 외관직인 절도사‧평사와 함께 근무일수가 720일이었다. 우후를 지낸 자는 훈련원정(訓練院正:正三品)에 추천되는 등 무관이 진급하는 데 중요한 경로였다. 1895년(고종 32) 절도사와 함께 폐지되었다.

[별칭]

아장(亞將)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