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종삼품(從三品)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직
중분류품계
소분류품계

[품계]

종3품(從三品)

[상세내용]

조선시대 제6위의 품계(品階)이다. 동반(東班) 문관의 품계로 상계(上階)는 중직대부(中直大夫), 하계(下階)는 중훈대부(中訓大夫), 서반(西班) 무관의 품계로 상계는 건공장군(建功將軍), 하계는 보공장군(保功將軍), 종친(宗親)의 품계로 상계는 보신대부(保信大夫), 하계는 자신대부(資信大夫), 의빈(儀賓)의 상계는 명신대부(明信大夫), 하계는 돈신대부(敦信大夫)였다. 1865년(고종 2) 대전회통(大典會通)에서 종친과 의빈의 품계는 동반의 문산계에 합하였다. 내명부(內命婦)에 숙용(淑容), 세자궁에 양원(良媛)이 있었으며, 외명부(外命婦)의 종친 처는 신인(愼人), 문무관 처는 숙인(淑人)이 있었다.

종삼품(從三品) 관직으로는 종친부(宗親府)의 부정(副正), 의빈부(儀賓府)의 첨위(僉尉), 돈녕부(敦寧府)의 부정, 규장각(奎章閣)의 직각(直閣), 사헌부(司憲府)의 집의(執義), 사간원(司諫院)의 사간(司諫), 홍문관(弘文館)의 전한(典翰), 성균관(成均館)의 사성(司成), 춘추관(春秋館)의 편수관(編修官), 승문원(承文院)의 참교(參校), 통례원(通禮院)의 상례(相禮)‧익례(翊禮), 봉상시(奉常寺)의 부정, 사옹원(司饔院)의 제거(提擧), 사복시(司僕寺)의 부정, 군기시(軍器寺)의 부정, 사섬시(司贍寺)의 부정, 군자감(軍資監)의 부정, 관상감(觀象監)의 부정, 전의감(典醫監)의 부정, 사역원(司譯院)의 부정, 오위(五衛)의 대호군(大護軍), 훈련원(訓鍊院)의 부정, 선전관청(宣傳官廳)의 선전관(宣傳官), 선공감(繕工監)의 부정, 사도시(司䆃寺)의 부정, 사재감(司宰監)의 부정, 제용감(濟用監)의 부정, 내자시(內資寺)의 부정, 내섬시(內贍寺)의 부정, 예빈시(禮貧寺)의 부정, 관리영(管理營)의 백총(百摠), 내시부(內侍府)의 상약(尙藥)이 있었다.

외직 문관으로 8도(八道)의 도호부사(都護府使), 숭의전(崇義殿)의 사(使), 외직 무관으로 8도의 병마첨절제사(兵馬僉節制使), 충청‧경상‧전라‧황해‧함경도의 병마우후(兵馬虞侯), 7도[함경도 제외]의 수군첨절제사(水軍僉節制使)가 있었다.

[별칭]

-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