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종일품(從一品)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직
중분류품계
소분류품계

[품계]

종1품(從一品)

[상세내용]

조선시대 제2위의 품계(品階)이다. 동반(東班) 문관(文官)과 서반(西班) 무관(武官)은 모두 같은 품계를 사용하였다. 상계(上階)는 숭록대부(崇祿大夫), 하계(下階)는 숭정대부(崇政大夫)이고, 종친(宗親)의 상계는 처음에 소덕대부(昭德大夫)에서 수덕대부(綏德大夫)로 고치고 다시 의덕대부(宜德大夫)로 고쳤으며, 하계는 가덕대부(嘉德大夫)이고, 의빈(儀賓)의 상계는 광덕대부(光德大夫) 뒤에 정덕대부(靖德大夫)라 하였고, 하계는 처음에 숭덕대부(崇德大夫) 뒤에 명덕대부(明德大夫)라고 하였다. 1865년(고종 2) 대전회통(大典會通)에서 종친과 의빈의 품계는 동반의 문산계에 합하였다. 내명부(內命婦)에 귀인(貴人), 외명부(外命婦)에 임금의 유모 봉보부인(奉保夫人)과 종친의 처는 군부인(郡夫人), 문무관의 처는 정경부인(貞敬夫人)이 있었다.

종일품(從一品) 관직으로는 종친부(宗親府)의 군(君)‧지종정경(知宗正卿), 의정부(議政府)의 좌찬성(左贊成)‧우찬성(右贊成), 제언사(堤堰司)의 제조(提調), 충훈부(忠勳府)의 군, 의빈부(儀賓府)의 위(尉), 돈녕부(敦寧府)의 판사(判事), 비변사(備邊司)의 제조, 중추부(中樞府)의 판사, 선혜청(宣惠廳)의 제조, 준천사(濬川司)의 제조, 주교사(舟橋司)의 제조, 의금부(義禁府)의 판사, 규장각(奎章閣)의 제학(提學), 교서관(校書館)의 제조, 세자시강원(世子侍講院)의 이사(貳師), 세손강서원(世孫講書院)의 사(師)‧부(傅), 승문원(承文院)의 제조, 봉상시(奉常寺)의 제조, 종부시(宗簿寺)의 제조, 사옹원(司饔院)의 제조, 상의원(尙衣院)의 제조, 사복시(司僕寺)의 제조, 군기시(軍器寺)의 제조, 사섬시(司贍寺)의 제조, 군자감(軍資監)의 제조, 장악원(掌樂院)의 제조, 관상감(觀象監)의 제조, 전의감(典醫監)의 제조, 사역원(司譯院)의 제조가 있었다.

[별칭]

-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