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전화(典貨)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직
중분류동반
소분류문관

[품계]

종9품(從九品)

[상세내용]

조선시대 내수사(內需司)의 종구품(從九品) 관직으로 정원은 2원이다. 궁중(宮中)에서 사용(使用)하는 잡화(雜貨)를 맡아보았다.

내수사는 궁중의 미곡(米穀)‧포목‧잡품(雜品) 및 노비 등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던 관청으로, 1466년(세조 12)에 내수소(內需所)가 내수사로 개칭되고 공식기구로서의 직제를 갖추었다. 내수사 소속의 내노비에게는 과중한 신공이 요구되었으며, 1801년(순조 1)에 내노비의 노비원부(奴婢原簿)가 불태워졌으나, 내수사는 폐지되지 않다가, 고종 때 없어졌다.

경국대전의 직제에 의하면 전수(典需:正五品) 1원, 별좌(別坐:正‧從五品) 1원, 부전수(副典需:從六品) 1원, 별제(別提:正‧從六品) 1원, 전회(典會:從七品) 1원, 전곡(典穀:從八品) 1원, 전화(典貨:從九品) 2원 등의 관원과 서제(書題:胥吏) 20명으로 되어 있다.

체아직(遞兒職)으로 재직기간 514일이 되면 1품계씩 올리고, 종육품이 되면 관직에서 떠나도록 되어 있는데, 소관 사무에 능통하여 국왕의 특별한 교지(敎旨)가 있으면 계속 체아직을 주되, 화회시재(和會試才)에 의하여 정직(正職)에 임명하였다.

[별칭]

-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