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선공감(繕工監)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서
중분류경관
소분류동반

[품계]

[상세내용]

조선시대 종삼품아문(從三品衙門)으로 토목(土木)과 영선(營繕)을 관장한다. 1392년(태조 1)에 서부 여경방에 설치하였으며 1894년(고종 31)에 폐지(廢止)하였다. 경국대전(經國大典)에서는 정삼품아문(正三品衙門)이었으나, 대전회통(大典會通)에서 부정의 품계에 따라 종삼품아문으로 옮겼다.

선공감(繕工監) 관원으로는 제조(提調:正二品)가 2원으로 대전통편에서는 1인은 호조판서가 정례대로 겸임하며, 정(正:正三品)[경국대전에서는 1원이었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부정(副正:從三品) 1원, 첨정(僉正:從四品)[경국대전에서는 1원이었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판관(判官:從五品)[경국대전에서는 1원이었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주부(主簿:從六品) 1원, 직장(直長:從七品)[경국대전에서는 1원이었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봉사(奉事:從八品)[경국대전에서는 1원이었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부봉사(副奉事:正九品) 1원, 참봉(參奉:從九品)[경국대전에서는 1원이었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감역관(監役官:從九品) 3원[속대전에서 신설], 가감역관(假監役官:從九品) 3원[속대전에서 신설]으로 되어 있다.

잡직(雜職)으로 공조(工造:從八品), 공작(工作:從九品)이 각 4원씩 있었으나, 대전통편에서는 폐지, 대전회통에서는 산직으로 대체 되었다. 이속(吏屬)으로 서원(書員) 12인[경국대전에서는 서리 20인이었으나 대전통편에서 서원으로 낮추고, 13인으로 감원, 대전회통에서 서원 15인으로 증원], 고직(庫直) 2명, 사령(使令) 13명, 군사(軍士) 4명과 영선서원(營繕書員) 18인, 영선사령(營繕使令) 9명, 영선군사(營繕軍士) 45명이 있었다.

주부의 관장 하에 분장으로서 탄색(炭色)‧삭색(索色)‧공작색(工作色)이 있었고 봉사 2원 중 1원의 관장 하에 철물색(鐵物色)‧환하색(還下色)‧죽색(竹色)이 있었으며, 다른 1원의 관장 하에 재목색(材木色)‧장목색(長木色)‧압도색(鴨島色)이 있었다.

선공감의 부속관아(官衙)로 서부 인달방에 두었던 분선공감과 궐내영선을 맡아보기 위하여 국초(國初)에 창덕궁 서쪽 금호문 밖에 두었던 자문감(紫門監)이 있었다.

[별칭]

장작(將作)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