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돈녕부(敦寧府)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서
중분류경관
소분류동반

[품계]

[상세내용]

조선시대 정일품아문(正一品衙門)으로 왕의 친족(親族)과 외척(外戚)의 관부이다. 즉, 돈녕인(敦寧人:왕실의 친척으로 宗姓 9촌, 異姓 6촌, 왕비의 同姓 8촌, 이성 5촌, 세자빈의 동성 6촌, 이성 3촌) 상호간의 친선을 도모하기 위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설치한 것이다. 1414년(태종 14)에 창설하였고, 중부 정선방(貞善坊)에 두었다. 1894년(고종 31)에 종정부(宗正府)에 병합되었다.

돈녕부(敦寧府) 관원으로는 영사(領事:正一品) 1원[왕비의 아버지], 판사(判事:從一品) 1원, 지사(知事:正二品) 1원, 동지사(同知事:從二品) 1원, 도정(都正:正三品 堂上) 1원, 정(正:正三品 堂下)[경국대전에 1원이였으나 대전통편에서 폐지], 부정(副正:從三品)[경국대전에서 1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첨정(僉正:從四品)[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판관(判官:從五品) 1원[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1원으로 감원], 주부(主簿:從六品) 1원[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1원으로 감원], 직장(直長:從七品) 1원[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1원으로 감원], 봉사(奉事:從八品)[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폐지], 참봉(參奉:從九品) 1원[경국대전에서 2원이였으나 속대전에서 1원으로 감원]이 있었으며, 가자(加資)의 경우에는 가설지사(加設知事), 가설동지사(加設同知事), 가설도정(加設都正)이 1원씩 있었다. 잡직(雜職)으로 녹사(錄事)가 1원 있고, 이속(吏屬)으로는 서리(書吏) 4인, 권두(權頭) 4인, 사령(使令) 6인, 군사(軍士) 3명이 있었다.

돈녕부의 분장(分掌)으로는 정(正)의 관장 하에 노비색(奴婢色)이 있었고, 판관의 관장 하에 전세방(田稅房)과 공방(工房)이 있었다.

[별칭]

왕친외척부(王親外戚府)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