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상궁(尙宮)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계
중분류내명부
소분류궁관

[품계]

정5품(正五品)

[상세내용]

조선시대 정오품(正五品) 내명부(內命婦) 궁관(宮官)에게 주던 품계(品階)이다. 궁인직(宮人職)의 최상으로 왕비(王妃)를 인도하고 상기(尙記)와 전언(典言)을 총괄하였다. 4품 이상의 품계에는 오르지 못하였다. 다만 왕의 승은(承恩)은 입으면 위로 오르는 것이 가능했다. 정오품 상계로서 상의(尙儀)의 위이다.

내명부는 궁중에서 봉직(奉職)하는 품계 있는 여관(女官)들을 말하는데, 정일품 빈(嬪)에서 종사품 숙원(淑媛)까지를 내관, 정오품 상궁(尙宮)부터 종구품 주변궁(奏變宮)까지를 궁관이라 하였다.

상궁은 그 직책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별하였다.

① 제조상궁(提調尙宮):큰방상궁이라고도 하며, 상궁 중 가장 지위가 높은 어른 상궁이다. 그 직책은 내전의 어명을 받들며, 대소치산(大小治産)을 관장하였다.

② 부제조상궁(副提調尙宮):제조상궁의 버금 위치이고, 아릿고(阿里庫)상궁이라고도 하며, 내전별고(內殿別庫)를 관리하고 치산(治産)하였다. 옷감‧그릇 등 안곳간[內庫間]의 출납을 관장하였다.

③ 대령상궁(待令尙宮):지밀(至密)상궁이라고도 하며, 대전(大殿) 좌우에 시위(侍衛)하여 잠시도 떠나지 않고 모시는 상궁이다.

④ 보모상궁(保姆尙宮):왕자‧왕녀의 양육을 도맡은 나인[內人] 중의 총책임자로서 동궁(東宮)을 비롯하여 각 왕자녀궁에 1명씩 있었다.

⑤ 시녀상궁(侍女尙宮):주로 지밀에서만 봉사하여 서적 등을 관장하고 글을 낭독하거나 문서의 정서, 대‧소잔치 때 시위(侍衛)와 승도(承導)의 일을 담당하며, 왕‧대왕대비‧왕비에게는 계청(啓請)‧찬례(賛禮)‧전도(前導)‧승인(承引)‧시위의 일을 하고, 왕세자‧세자빈에게는 승도‧배위(陪衛)‧찬청(賛請)‧전인(前引)의 일을 한다. 또한, 안으로는 상궁 나인들과 밖으로는 종친‧조신(朝臣) 집안 부녀들에 대한 품사(稟賜)와 규찰을 하며, 곡읍(哭泣)의 일과 대‧소 사우(祠宇)를 관장한다.

[별칭]

-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